◈本草學情報

牛芳根 (우방근:우엉)에 대하여

生命사랑 2014. 11. 18. 16:10

牛芳根(우방근) 우엉 서점자근


◇ 성미(性味) ◇
性은 寒無毒하고 味 苦辛하.

 

 

 ◇귀경(歸經) ◇
肺, 胃.

 

 

◇ 효능(效能) ◇
逐水, 祛風, 消腫毒, 洗五臟惡氣, 通十二經脈, 久服, 輕身, 耐老.
약성이 고한하여 얼굴이 붓고 아픈 것을 가라앉히고, 인후염, 종기, 옴, 버짐에 활용된다.

-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세포의 돌연변이를 막아 암을 예방한다
- 체액, 요산, 독소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막는다
- 항생, 항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 피를 맑게 하고 간과 쓸개의 기능을 강화하고 소화와 면역 작용을 촉진한다
- 종기, 등창와 같은 피부병을 예방하고 통풍이나 폐경기 증상을 완하한다
- 헤어린스로 사용되는 뿌리는 두발과 모피를 건강하게 한다

◇ 주치(主治) ◇
面腫, 煩燥, 癰腫, 痔疾, 齒痛. 암예방, 피부병, 통풍, 폐경기증상완하.

◇ 해설(解說) ◇
※적합한 체질(體質) : 소양인

◇ 형태(形態) ◇
뿌리는 육질이며 근신은 심부와 피설부로 나누어지는데 피층부는 육질이 엷고 심부는 아주 조그만 구멍이 있으며 섬유질이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검은 자줏빛이 돌며, 두화는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총포는 둥글고 포는 바늘 모양이며 끝이 갈고리처럼 생긴다. 꽃은 관상화이고 종자는 검은색이며 관모는 갈색이다. 열매는 수과로서 9월에 익는다. 강건하여 병이 거의 없고 추위에도 매우 강하며 토질을 별로 가리지 않는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본초강목(本草綱目)]
<別錄(별록)>: 傷寒(상한)에서 寒熱往來(한열왕래)하고 땀이 나는 증상과 風邪(풍사)의 침범으로 얼굴이 붓는 증상, 胃熱(위열)로 인한 갈증을 치료하며 인체의 수분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蘇恭(소공): 齒痛(치통), 쇠약으로 인한 학疾(학질), 風症(풍증), 下肢(하지)에 힘이 없는 증상을 치료하며 각종 부스럼과 咳嗽(해수)로 인하여 肺(폐)가 손상된 것을 치료하며 肺(폐)의 氣(기)가 뭉쳐져서 積聚(적취)가 생긴 것, 冷氣(냉기)로 인하여 피가 잘 돌지 않는 증상을 치료한다.
陳藏器(진장기): 술에 담구었다가 복용하면 風邪(풍사)와 잘 낫지 않는 부스럼을 치료한다. 잎과 함께 찧어서 타박상과 창칼에 다친 상처에 바르면 破傷風(파상풍)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甄權(견권): 얼굴과 눈이 답답하고 열나는 증상, 四肢(사지)가 힘이 없는 증상을 치료한다. 12經脈(경맥)을 잘 통하게 하고 五臟(오장)의 나쁜 기운을 씻어내는 기능이 있다. 평상시에 나물로 복용할 수 있으며 사람의 몸을 가볍게 한다.


孟詵(맹선): 뿌리를 콩 크기로 잘라서 밀가루와 반죽하여 음식을 만들어 복용하면 신체의 붓기를 뺀다. 줄기와 잎을 끓인 물로 목욕하면 피부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증상이 없어진다. 또한 소금을 넣고 꽃과 함께 날로 찧어서 부스럼에 생긴 곳에 붙이다.

◇ 해설(解說) ◇
1.식용가능여부: 가능
2.용도(이용부위): 약용(뿌리, 씨) ,식용
3.식용 근거: 식품공전 원재료분류에 근채류로 분류
4.생약명: 우방자(열매), 우방근(뿌리), 악실경(惡實莖, 줄기)

◇ 학명(學名) ◇
Arctium lappa L.

 

※식용(食用)정보
1.식용가능여부: 가능
2.용도(이용부위): 약용(뿌리), 식용
3.식용 근거: 2002. 11. 21 민원회신

◇ 기원(基源) ◇
菊花科(Compositae) 우엉(Arctium lappa L.)의 뿌리.

 

◇ 금기(禁忌) ◇
1.痘疹이 氣虛로 色白한 경우, 癰疽가 이미 허물어 졌는데 잘 아물지 않는 경우에는 금한다.
또한 性이 寒하고 滑利하여 泄瀉와 氣虛便당에는 금한다.
2. 生食하면 안된다.
3. 거친 털이 피부와 각막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4. 분만촉진작용과 자궁흥분작용이 있으므로 임신 중에 과도하게 내복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5.철분흡수를 방해 함으로 빈혈환자는 복용을 금하고 변을 묽게 함으로 설사자도 금해야한다


◇ 형태(形態) ◇
긴 방추상으로 길이 30~60cm, 윗부분의 지름은 2~4cm이다. 바깥면은 흑갈색으로 주름무늬가 있으며 속은 황백색이다. 특이한 향기가 있고 맛은 쓰며 점성이 있다.

◇ 성분(成分) ◇
Inulin, Adenine, Arginine, Trigonelline 아세트산, 아르크티제닌(arctigenin), 베타-카로텐,

부티릭산, 커피산, 클로로겐산, 코스틱산, 이소바레익산, 로릭산, 리그닌, 미리스트산,

프로피오닉산, 시토스테롤, 스티그마스테롤, 아미노산, 구리, 크롬, 망간, 인, 셀렌, 규소,

아연이 들어있다.

 

◇ 산지(産地) ◇
원산지는 중국이며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서 재배한다.

◇ 학명(學名) ◇
Arctium lappa Lin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