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홍화와 홍화자에 대하여

生命사랑 2015. 6. 29. 14:15

홍화와 홍화자에 대하여  

1.紅花 (홍화)

 

홍화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홍화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약재 홍화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홍화꽃                             홍화꽃                            홍화약재

       
◇ 성미(性味) ◇
性은 溫無毒하고 味는 辛하다.

 

◇이 명

잇꽃, 잇, 잇나물 , 홍남화 ,

 

◇ 귀경(歸經) ◇
入心, 肝 二經 (破瘀活血之品)

 

◇ 용량(用量) ◇
2∼6g

 

◇ 효능(效能) ◇
調血和血,通經止痛,活血祛瘀.
홍화는 어혈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요약입니다. 어혈로 인한 생리통이나 생리가 나오지 않는 것, 산후 오로가 완전히 나오지 않는 것, 삐거나 타박상에 좋습니다. 도인(桃仁)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이외에 뼈를 강하게 하는 효능이 강하여, 관절염, 요통, 골절, 산후조리, 연로하여 뼈속이 약해진 것, 뼈가 약한 어린이 등에 좋습니다.
* 약리작용 : 동물실험에서 평활근을 흥분시켜 수축작용이 있다. 소량은 심근의 흥분작용을 하지만 대량은 억제작용을 하고, 홍화의 침출액은 심장의 고나상동맥 확장작용이 있다.

 

◇ 주치(主治) ◇
破瘀血活血, 潤燥, 消腫止痛, 治經閉難産, 胎死腹中, 産後血暈口襟, 老人血少便結, 痘瘡不出, 療跌撲損傷, 瘡毒腫脹, 關節疼痛, 氣血不調, 婦人腹中血氣刺痛, 産後瘀阻, 積聚, 跌打損傷, 징하, 痛經, 血滯經閉, 胸背刺痛.


◇ 해설(解說) ◇
1. 痛經·血滯經閉·産後瘀阻腹痛·징가적취·打撲傷瘀痛. 및 關節疼痛등의 증후에 쓰인다. 본 약재는 심, 肝血分에 들어가 辛散溫痛의 성질에 의거하여 본 약재의 活血祛瘀·經脈을 痛調할 수 있다.  상술한 각종 瘀阻의 병증을 치료할 때에는 본 약재에 桃仁, 當歸, 川芎, 赤芍등의 活血祛瘀藥을 배합하여 사용한다.
2. 熱鬱血滯로 인한 斑疹色暗에 쓰인다.  본 약재의 活血祛瘀의 효능을 이용하여 化滯하게  한다.  當歸, 紫草, 大靑葉등의 活血凉血·泄熱解毒藥과 배합하여 쓸 수 있는데 當歸紅花飮과 같은 것이다.  본 약재의 活血祛瘀의 효능은 대단히 좋다.  최근에 임상의 각 科에서 여러 가지  瘀血阻滯로 인한 질환 혹은 血行不暢의 증후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예컨대  狹心症心絞痛을 치료할 때에는 본 약재에 丹蔘, 川芎, 赤芍등을 배합하여 쓴다.  그리고 血栓閉塞性 脈管炎으로서 肢足部에 氣滯血瘀型인 暗紅 혹은 靑紫色이 나타나는 환자를 치료할 때에는 當歸, 桃仁, 赤芍, 乳香, 沒藥등과 함께 사용한다.

 

[본초강목(本草綱目)]
<개보본초(開寶本草)>: 출한 후 혈(血)이 부족해서 생기는 어지러움증, 구금(口금), 어혈로 인한 심한 복통을 치료하고 태아가 자궁 안에서 죽은 경우 술과 함께 달여서 복용한다. 또한 고독(蠱毒)으로 인한 위급한 증상을 다스린다.
<주진형(朱震亨)>: 많은 양을 사용하면 어혈(瘀血)을 없애고 조금 사용하면 혈(血)을 기른다.
<이시진(李時珍)>: 피를 잘 돌게 하고 건조한 몸을 촉촉하게 하며 통증을 가라 앉히고 부종을 없애며 월경이 막힌 것을 나오게 한다.

◇ 배합(配合) ◇
1. 紅花에 蘇木을 配合하여 瘀血을 除去하고,
2. 當歸를 配合하여 補血活血하고,
3. 肉桂를 佐하여 散瘀, 通經하고,
4. 桃仁을 配合하여 行瘀, 化滯하고,
5. 白芍藥을 配合하여 腹痛을 그치게 하고,
6. 良薑을 配合하여 胃痛을 그치게 하고,
7. 玄胡索을 配合하여 瘀血을 化하고, 積塊를 消하고,
8. 丹蔘을 配合하여 死胎를 낳게 하고,
9. 木賊을 配合하여 眼目紅腫을 治하고,
10. 石膏를 配合하여 麻疹뒤의 面紅身腫을 治하고,
11. 沒藥,靑皮,當歸,官桂, 赤芍藥, 蘇木을 配合하여 紅閉腹痛을 治하고,
12. 牧丹皮, 當歸, 蒲黃, 薄荷葉을 配合하여 産後血暈을 治하고,
13. 大黃, 檳廊, 木香, 丁香, 升麻, 連翹, 鬱金을 配合하여 小兒의 一切  胎毒을 治하고,
14. 樟腦, 茴香을 配合하여 瘀血在腹疼痛을 治하고,
15. 黃柏, 烏賊骨, 黃芩, 雄黃, 麝香을 配合하여 玎耳不債를 治하고,
16. 當歸, 生乾地黃, 赤芍藥, 鬼箭羽, 虎杖根, 大腹皮, 麥門冬, 土瓜根, 地骨皮,枳殼, 甘草, 柴胡를 配合하여 婦人熱勞, 四肢羸瘦를 治한다

17.蘇木 桃仁 牧丹皮 三陵 逢朮 鬼箭羽 水蛭 久蚓 을 合하여 瘀血로 因한 各種 疾患과 血濁 高脂血症 手足麻痺를 治한다

※처방예: 桃紅四物湯, 羌吳湯(의학입문), 桂枝紅花湯(의학입문)

 

◇ 기원(基源) ◇
菊科(국화과 Compositae)에 屬한 1年生草本인 잇꽃의 花瓣을 採取하여 乾燥한 것이다.
全體에 無毛하고 높이 1m 內外이다. 葉은 互生하며 卵形  或은 廣披針形이며 가시처럼 뾰족한 鋸齒가 있다. 頭狀花는 單立하였으며  莖頂에 頂生했고 그 形이 엉컹퀴에 恰似하다. 總苞片은 잎모양이고 披針形이며  가시처럼 뾰족한 鋸齒가 있다. 小花는 가는 筒形이며 7∼8月에 紅黃色으로 핀다.


◇ 금기(禁忌) 및 主意 ◇
過服함이 不可하고 血虛로 眩暈이있는者 瘀血이 없는 者와 
出血性疾患이 있는 者 孕婦는 服用을 忌한다.  過多腹用卽

九竅出血로 生命에 危險할수도 있다


◇ 형태(形態) ◇
本品은 대개 筒狀花冠인데 先端이 五裂하고 길이가 約10cm,直徑이 約 1cm이다. 新鮮한 것은 外面이 黃紅色을 呈하고 陳久品은 赤褐色 또는 暗褐色을 帶한다. 特異한 香臭가 있다.


◇ 성분(成分) ◇
黃色色素(Safloryellow)와 紅色色素(Carthamin) 等을 含有하였다.


◇ 산지(産地) ◇
全國各地의 田圃에 栽培한다. 中國에서는 四川, 安徽, 河南, 雲南各地와 티벳地方에서 産한다.


◇ 수치(修治) ◇
酒를 噴하고 微焙하여 使用한다.


◇ 학명(學名) ◇
Carthamus tinctorius Linne.

 

2.紅花子(홍화자)

홍화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홍화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홍화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 성미(性味) ◇
性은 溫無毒하고 味는 辛하다.

 

◇ 귀경(歸經) ◇
入心, 肝 二經.

 

◇ 용량(用量) ◇
4∼10g

 

◇ 효능(效能) ◇
調血和血,通經止痛,活血祛瘀.

 

◇ 주치(主治) ◇
關節疼痛,骨多空症 接骨 骨折 血行不調, 婦人腹中血氣刺痛, 産後瘀阻, 積聚, 跌打損傷, 胎死腹中, 痛經, 血滯經閉, 胸背刺痛.

 

◇ 해설(解說) ◇

[本草綱目]
<開寶本草>: 천연두에 물로 몇알 씩 삼킨다.
蘇頌: 效能은 꽃과 유사하지만 關節과 骨(뼈)에 作用하는 것이 다르다

 

◇ 기원(基源) ◇
菊科(국화과 Compositae)에 屬한 1年生草本인 잇꽃의 열매및 씨앗을 乾燥한 것이다.

 

◇ 금기(禁忌) 및 主意 ◇
姙婦, 習慣性 流産者 및 出血症 患者는 腹用을 禁하고 , 消化不良과 胃가 弱한 者는 愼重히 事用한다

 

◇ 형태(形態) ◇
수과는 도란형으로 길이 7 ~ 8 mm, 너비 4 ~ 5 mm이다. 표면에는 4개의 능이 있고 백색이 나며, 선단에는 화주(花柱)나 주기(柱基)가 있고, 기부는 점차적으로 좁아지며 비뚤어졌다. 과피는 단단하고 딱딱하다. 씨는 1개이고 종피는 회백색이며 얇다. 종피를 제거하면 2 쪽의 자엽이 보이는데 황백색이고 배근은 뾰족한 쪽의 끝에 위치하였다. 수과는 유성이 많다.


◇ 산지(産地) ◇
全國各地의 田圃에 栽培한다. 中國에서는 四川, 安徽, 河南, 雲南各地와 티벳地方에서 産한다.

 

◇ 학명(學名) ◇
Carthamus tinctorius Lin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