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행인(살구씨)에 대하여

生命사랑 2009. 2. 9. 15:50

杏 仁(행 인)

 

살구와살구씨

                      살구과일과 씨앗

 

 杏仁(행인 살구씨)


◇ 성미(性味) ◇
性은 溫有小毒하고 味는 辛苦하다.

 

◇ 귀경(歸經) ◇
入肺, 大腸 二經 (消痰降氣潤燥之品)

 

◇ 용량(用量) ◇
4∼12g. 大劑는 40g

 

◇ 효능(效能) ◇
降氣止咳平喘,潤腸通便.
행인은 폐에 작용하여 폐기가 위로 치솟고 건조하여 발생하는 기침, 가래, 천식 등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약재입니다. 기타 기름기가 풍부하여 장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에 좋으며, 위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를 잘 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약리작용 :
杏仁: Amygdalin이 효소에 의해 분해하면 시안화수소산이 생성되며 이는 유독물질로 조직을 질식시킨다.

항균작용도 있다.
山杏: 미량의 시안화수소산은 호흡중추진정 작용을 하며 행인유는 구충. 살균작용이 있다.

 

◇ 주치(主治) ◇
瀉肺降氣, 行痰解肌, 除風散寒, 利胸膈氣逆, 通大腸氣秘, 潤燥消積, 治時行頭痛, 上焦風燥, 咳逆上氣, 煩氣喘促, 制禳毒狗毒, 便秘, 産後便秘, 外感咳嗽, 喘滿, 寒喘.


◇ 해설(解說) ◇
1. 咳嗽氣喘에 사용한다.  본 약재는 苦泄降氣·止咳平喘의 효능이 있는데, 배합하는 약재에 따라 여러 가지 咳喘症候에 쓰인다.  風熱로 인한 咳嗽를 치료할 때에는 桑葉과 菊花등의 약재를 배합하여 쓸 수 있는데, 예컨대 桑菊飮과 같은 것이다.  燥熱로 인한 해수를 치료할 때에는 桑葉, 貝母, 沙蔘등과 함께 쓰는데, 예컨대 桑杏湯과 같은 것이다.  肺熱로 인한 해수를 치료할 때에는 麻黃과 生石膏등을 배합하여 쓰는데, 예를 들면 麻杏石甘湯같은 것이다.
2. 腸燥便秘에 쓰인다.  언제나 火麻仁, 當歸, 枳殼등의 약재를 배합하여 쓰는데, 예컨대 潤腸丸 같은 것이다.

 

[가공(加工)]
살구의 열매를 채취하여 열매의 껍질과 과육을 제거하고 남은 핵에서 껍질을 제거한다. 채취한 종자를 끓은 물에 넣어서 불린 다음 종자의 피첨을 제거하고 생용 혹은 약한 불을 사용하여 볶는다.

 

※적합한 체질(體質) : 태음인

 

[본초강목(本草綱目)]
<本經(본경)>: 咳嗽(해수), 上氣(상기), 腹鳴(복명), 咽喉閉塞(인후폐색)을 치료한다. 下氣(하기)작용이 있으며, 출산이나 창칼에 의한 외상 이후에 발생하는 寒氣(한기)가 하복부에서 위로 치솟는 증상을 치료한다.
<別錄(별록)>: 소아의 驚氣(경기)를 치료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열아는 증상을 치료한다. 風邪(풍사)와 유행성 전염병에 의한 두통을 치료하고 肌肉(기육)에 뭉친 사기를 풀고 명치부위의 갑작스러운 통증을 그치게 하고 개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徐之才(서지재)>: 朱錫(주석)의 독을 없앤다.
<甄權(견권)>: 배가 결리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發汗(발한)시키는 작용을 한다. 溫病(온병), 脚氣病(각기병), 咳嗽(해수), 上氣(상기), 喘息(천식)을 치료한다. 天門冬(천문동)을 넣어 끓여 먹으면 心肺(심폐)를 윤택하게 한다. 진한 유즙과 섞어서 끓여 복용하면 목소리를 부드럽게 한다.
<張元素(장원소)>: 肺熱(폐열)을 제거하고 心肺(심폐)의 風症(풍증)과 燥症(조증)을 치료하여 흉격을 시원하게 통하게 하여 氣(기)가 역상하는 증상을 치료하고 大腸(대장)을 매끄럽게 하여 기울로 인한 변비를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기생충을 없애고 모든 부스럼을 치료한다. 腫脹(종창)을 삭히고 두면부의 風氣(풍기)를 없애며 여드름을 치료한다.

 

◇ 배합(配合) ◇
1. 杏仁에 麥門冬, 乳銷를 配合하여 煎膏하여 潤肺治咳하고,
2. 輕粉을 配合하여 硏粉하여 麻油에 調하여 瘡腫에 敷하고,
3. 麻黃, 桂枝를 配合하여 感寒身痛, 氣喘을 治하고,
4. 麻黃, 石膏를 配合하여 身熱, 口渴, 氣喘을 治하고,
5. 厚朴, 桂枝, 白芍藥을 配合하여 惡寒, 腹脹, 喘息을 治하고,
6. 乾薑, 細辛, 五味子를 配合하여 惡寒, 發熱, 咳嗽, 氣喘을 治하고,
7. 桑白皮, 五味子, 紫翫, 通草, 貝母, 生薑, 白蜜을  配合하여  久嗽, 氣喘을 治하고,
8. 枇杷葉, 沙蔘을 配合하여 咽下阻塞을 治하고,
9. 蘇葉, 半夏, 茯逞, 甘草, 五味子, 芍藥, 細辛,乾薑,桂枝를 配合하여 諸般 咳嗽를 治하고,
10. 橘紅, 人蔘, 大腹皮, 檳廊, 白朮, 訶子, 半夏, 桂心, 紫翫, 桑白皮, 甘草를 配合하여 墜墮驚恐, 喘息을 治하고,
11. 甘草, 麻黃, 桑白皮를 配合하여 痘瘡, 煩喘, 渴躁를 治하고,
12. 官桂, 枇杷葉, 人蔘을 配合하여 咽喉食卽佾塞을 治하고,
13. 滑石, 茯逞, 黃芩, 連翹, 桑葉, 白豆耉, 梨皮를 配合하여 肺虐을 治하고,
14. 半夏, 生薑을 佐하여 風邪, 咳嗽를 治하고,
15. 麻黃을 佐로하여 發汗하여 傷寒表邪를 逐한다.

※처방예:
가감삼요탕(加減三拗湯) : 의학입문
가미생맥산(加味生脈散) : 의학입문

 

◇ 기원(基源) ◇
薔薇科(장미과 Rosaceae)에 屬한 落葉喬木인 살구나무의 果實인 살구의 核仁이다. 
잎은 卵形 또는 廣楕圓形이며  밑은 둥글고 銳尖頭하고 날카로운 複鋸齒가 있다.  花는 單立 또는 雙生하며 淡紅色이다. 4月에 葉보다 먼저 꽃이 피고 果實은 核果로서 球形이며 絨毛가 있고 6月에 黃色으로 完熟한다.


◇ 금기(禁忌) ◇
黃芩, 黃連, 葛根을 惡하고 蓑草를 畏하고 雙仁을 忌한다. 元氣虛陷者와 陰虛咳嗽와 肺經에 虛熱이 있고 熱痰과 泄瀉와 失血便閉者는 服用을 忌한다.


◇ 형태(形態) ◇
本品은 좁 납작한 편이며  大略 心臟形을 이루었고  銳尖頭鈍底로 左右가 均等하지 않다. 길이가 約 1.5cm, 幅이 1.2cm에 이르고 外面은 赤褐色을 呈한 菲薄한 種皮로 被包되었는데 많은 縱皺가 있고 쉽게 離脫되며 그속에 白色의 胚胎를 藏하였다.


◇ 성분(成分) ◇
脂肪油 50%,  Amygdalin(Amygdaloside)이라는  配糖體와 Emulsin, lactase라는 蛋白性醱酵素, Gum, 糖質 등을 含有하였다.


◇ 산지(産地) ◇
全國各地의 人家近處에 栽植한다.


◇ 수치(修治) ◇
잡질을 제거하고 皮尖을 제거하고 生用하거나, 사용할 때 搗碎하여 사용한다. 혹은 炒杏仁이나 杏仁霜으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다.
炒한 후에는 油脂가 약간 제거되고 그 苦泄하는 성질이 약간 완화되므로 體虛脾弱한 자의 咳喘에 많이 활용된다. 杏仁霜은 油脂를 제거한 것이므로 潤腸通便 작용이 없어져서 주로 쉽게 설사하는 자의 咳喘證에 많이 활용된다.

 

◇ 학명(學名) ◇
살구: Prunus armeniaca Linne var. ansu Maximowicz.
遼杏: Prunus mandshurica Koehne var. glabra Nakai.
시베리아살구나무:  Prunus sibirica L.

 

이명:행자(杏子), 행핵인(杏核仁)

학명:Prunus armeniaca Linne var. ansu Maximowicz, Prunus mandshurica Koehne var. glabra Nakai

기원:장미과에 속한 낙엽교목인 살구나무의 성숙한 과실인 살구의 종자

 

효능,효과

행인은 주로 폐에 작용하는 약으로써 폐에 대한 기가 위로 올라와서 생기는 기침을 멈추게 하고 폐로 올라온 기운을 다시 가라앉힌다. 땀을 갑자기 많이 내지 않게 하고 축축하게 약간 내는 방법으로 땀을 나게 한다.
또 개에 물린 후 복용하면 좋다. 주로 기가 치밀어서 생기는 기침과 숨이 찬 것을 치료한다

 

성상

높이 5~10m. 잎은 어긋나고 넓은 타원형이다. 꽃은 4월에 연한 붉은색으로 잎보다 먼저 피며, 꽃받침잎은 5개, 꽃잎은 둥글고, 수술은 많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7월에 황적색으로 익으며 지름 3㎝, 둥글고 털이 많다. 핵은 거칠고 예두로서 측면에 날개 같은 돌기가 없다. 약재는 좌우가 불균등한 난형을 이루고 있으며 길이가 10~18㎜, 너비 8~13㎜ 정도이며, 종피는 갈색에 떨어지기 쉬운 석세포로 되어 있고 종피를 벗겨내고자 할 때는 열탕에 넣어서 벗겨내면 잘 벗겨진다

 

산지및 채집시기: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산야에 자생하거나 재배하며 여름에 채취한다.

 

법제(가공)

살구의 열매를 채취하여 열매의 껍질과 과육을 제거하고 남은 핵에서 껍질을 제거한다. 채취한 종자를 끓은 물에 넣어서 불린 다음 종자의 피첨을 제거하고 생용 혹은 약한 불을 사용하여 볶는다.

 

행인의 설화

중국 오나라에 동봉이라는 선인이 있어 많은 환자를 치료하였는데 환자들에게 치료비 대신 살구나무를 심게 하였다. 이것에 유래하여 한의학을 표현할 때 행림이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그런데 살구가 다 익을 무렵 그는 인근의 주민들에게 같은 양의 곡식을 가지고 와서 창고에 그냥 놓고 같은 양의 살구를 가지고 가도록 했다.
그러나 어느 욕심많은 사람이 곡식을 가지고 와서 더 많은 양의 살구를 담는 것이었다. "아무도 없는데 많이 가지고 가지 뭐!" 그러나 그는 집으로 돌아가던 중 호랑이를 만났다. 이에 놀란 그는 살구를 많이 쏟아버리고 집에 왔는데 남은 살구의 양이 자신이 가지고 갔던 곡식과 똑같았다.
또한 창고에 아무도 없다는 이유로 몰래 들어와 훔쳐가던 사람도 집에 다 와서 호랑이에게 물려 죽게 되었다.
그 이후 동봉이 살구를 팔아 얻은 곡식으로 가난한 사람을 구했으며 그래서 한의학은 또다른 표현으로 그 당시 치료후에 심은 살구나무로 우거진 숲을 이룬 것을 형상화하여 '행림(杏林)'으로 표현하는 것의 유래가 여기에서 나온 것이다.

 

감별정보

도인과행인

도인, 행인 모두 종자류로 모두에 차이를 비교하기가 쉽지 않은 약재이다. 복숭아나무 씨앗인 도인과 살구나무 씨앗인 행인은 그 크기에서는 거의 비슷하여 비교하기가 쉽지 않으나 도인이 행인보다는 두께가 평균 2~3㎜정도 두꺼우며, 도인의 경우는 행인보다는 붉은색을 더 띠고 있으며 납작하고 주걱 모양이며 행인의 경우는 위 쪽이 뾰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세로 주름 역시도 도인이 더 선명하며 더 깊이 파여 있다.

 

도인

 

행인

 

 

 

 

 기침·천식 "살구씨로 다스리세요"

[서울경제 2004-12-22 17:43]

살구는 사과ㆍ배ㆍ복숭아만큼 친숙한 과일은 아니다. 예전에는 흔했지만 요즘은 1년에 한번 먹을까 말까 할 정도이다. 맛 역시 훌륭한 것이 아니어서 어쩌다 생기면 먹겠지만 꼭 구해 먹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살구씨는

좀 다르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살구씨는 모든 씨앗들 중 약재로 가장

흔하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로부터 인술을 베푸는 의사를 행림이라고

한 것은 바로 살구와 관련된 일화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 한나라 후관에 동봉이라는 의사가 있었다. 그는 독약을 먹고 죽은 지 사흘이나 되는 시체까지 살린 의사로 소문 났지만 환자를 치료하고도 치료비를 요구하지 않았다. 주면 받고 줄 형편이 못 되면 괜찮다고 위로하는 기인이었다.

 

다만 중환자에게는 살구나무 5그루를, 좀 약한 환자에게는 살구나무 1그루를 심으라고 권했는데 그렇게 하기를 수십 년. 어느덧 동네는 수십만 그루의 살구나무로 숲을 이루게 됐다. 엄청난 양의 살구가 열리자 그는 동네 사람들에게 곡식을 가져와 그 값어치만큼 살구를 따먹으라고 했는데, 이렇게 모아진 곡식으로 다시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었다. 그래서 인술을 베푸는 의사를 살구나무 행자를 써서 행림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광동한방병원 김동웅(양-한방내과 전문의ㆍwww.ekwangdong.co.kr) 병원장은 “살구는 한방에서 행인이라고 하는데 기운를 낮추는 작용때문에 기침ㆍ천식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이라면서 “살구씨에서 뽑아

낸 기름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있어 이것이 천식에 좋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동의보감에도 ‘살구씨는 기침이 북받쳐서 호흡곤란을 일으킬 때, 숨이 가쁘고 가래가 끓을 때 사용한다. 그리고 진해거담제 역할을 한다' 고 기록돼 있다. 이처럼 행인은 진해거담작용이 강해 각종 호흡기 질환에 제격이다. 끈적거리는 가래를 삭이며 기도 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호흡을 편안하게 한다.

 

기침 인후통 편도선염에도 좋다. 살구씨에는 지방성분이 많이 함유돼 위를 편안하게 하며 대장운동을

촉진, 변비개선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진액이 말라 오는 노인성 변비와 산후변비에 좋다.

 

서양에서도 훌륭한 식품으로 정평이 나있다. 서양동화에 자주 등장하는 요정의 주식이 살구였으며 아폴로 13호에 싣고 가 우주탐사대의 건강식으로 사용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비타민A와 C가 많고 무기물인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무중력 상태에서 우주 비행사들의 심장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살구의 효능과 성분이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살구씨에 있는 비타민 B17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다. 오렌지처럼 비타민A의 전 단계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고농도로 함유돼 있어 폐암이나 피부암의

번식을 억제한다는 보고도 관심을 끈다.

최근에는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살구씨 가루나 기름을 이용한 피부미용법이 인기다. 살구씨는 미용효과와 함께 노화된 각질을 제거, 피부를 청결히 해주고 검게 탄 피부를 회복시킨다.

따라서 거칠고 건조한 피부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장기간 사용할 때에는 미백효과가 있어 거칠고

건성이거나 노화피부, 기미ㆍ주근깨 개선에 사용하면 좋다. 기미에는 행인을 가루로 내어 5g을 달걀 흰자 1개에 고루 개어 팩 재료를 만들고, 취침 전 얼굴에 바른다. 20~30분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닦아낸

후 화장 솜에 스킨로션을 바르고 영양 크림으로 마무리한다. 여드름도 살구씨 기름으로 마사지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행인은 생리통 생리불순 치료에도 쓰인다.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살구씨를 용기에 담고 같은 양의 설탕을 넣은 후 행인 부피의 3배 가량 되는 양의 소주를 붓고 밀봉,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정도 익힌 후 1일 20cc 정도씩 공복에 마시면 증상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렇다고 행인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김 원장은 “행인은 약간의 독성을 함유하고 있어 너무 많이 복용하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성인은 한번에 10알 이상 먹지 말고, 어린이는 3알 이상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많이 먹을 경우 어지럼증 졸도 두통 오한 구토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고 심하면

사망하기도 한다. 행인에 중독 됐을 때는 살구나무 껍질이나 뿌리를 달여 마시면 해독이 된다.

박상영 의학전문기자 sane@sed.co.kr

 

암과살구씨

 

"성냥팔이 소녀"로 유명한 안데르센 동화에 추위와 배고픔을 사라지게 한 거위 통구이 요리가 나오는데

살구가 들어 있는 거위 통구이라고 한다.

그만큼 유럽에서는 육류 요리에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연육제로써 살구나 살구씨를 많이 쓰고 있었다는 것인데 우리도 살구를 "殺狗"로 표현한다. 개를 죽인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개고기를 잘 소화시킨다는

의미이며 이것은 온갖 육류를 잘 소화시킨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래서 특히 보신탕집에 가보면 사탕

대신에 살구씨를 준비해 놓는 이유가 바로 그런 것이고 개고기 먹고 체했을 땐 필히 살구씨를 처방하는

것이다. 개고기는 모든 육붙이, 즉 동물성 식품인 육류의 대명사로 쓰인 것에 불과하다고 여긴다면 몸에 생긴 불필요한 살붙이, 즉 종양 같은 것도 삭힐지 모를 일이다. 옛말에 "살구나무 숲이 있는 곳엔

염병이 돌지 않는다" 하여 살구가 전염병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음을 시사했다. 그래서 한식이나 단오에 살구씨를 넣은 엿과 보리 엿기름으로 짠 젖 같은 것을 먹어왔던 것이다.

특히 살구씨에는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몸 안에서 글루크로니다제란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청산을 만드는데, 이것이 암세포를 분해시킨다고 한다. 그러니까 살구씨는 대단한 항암제라는 것이다. 결국 몸에 생긴 불필요한 살붙이를 삭힐 수 있다는 얘기다. 씨를 볶아 기름을 짜서 소량씩 복용하는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다.

이 외에도 암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많이들 있는데, 무잎,호박, 고구마, 미역,된장,달래,우엉,두릅,산두근,토복령 그리고 표고버섯, 영지버섯, 상황버섯,차가버섯 등도 도움이 된다. 버섯류는 백화사설초와 함께 먹으면 더 좋다. 백화사설초란 흰 꽃이 피고 꽃이 뱀의 혀를 닮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이 약초는

특히 항암 효과가 크다 이와 같은 많은 식품들은 예방차원이므로 치료 차원일 때는  한약의 전문인의

지시를 따라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아직까지도 현대의학은 장족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암치료법이 획기적이지 못함을 부인하지 못하는 실정이기에 여타의 식이요법, 보조요법들이

난무하는 것이고 그러기 때문에 거기에 너무 현혹되어서는 오히려 몸을 망치는 일이라 하겠다. 그러나

한의학에서는 암을 치료하는데 있어 한의학적으로 암의 원인을 정밀하게 진단하여 적절한 처방을 투여하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기대를 해 봄직하다 하겠다. 암의 원인을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물질적인

차원이 아닌 정신적인 차원에 그 원인이 많다는것이다.

한사람의 인격체로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여러 정신활동의 부조화가 그 주된 원인이라는 것이다.

술 많이 마시면 간암에 담배 많이 피면 페암에 걸릴 확률이 많다 하는데, 한의학에서는 오히려 명예욕이나 권력욕 등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이 권위의식에 사로잡혀 생활하다가 그러한 욕구가 현실적으로 충족이 잘 안되 불만이 많아지고 그래서 부정적인 삶을 살다보면 급기야는 간암에 걸릴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평생동안 술 한잔 안했던 사람도 간암에 걸리는 이유가 바로 그러한 정신적인 생활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라 하겠다. 또한 일평생 담배 한개피 피우지 않은 사람이 물질적인 욕심에 눈이 멀어 무단히 애를 쓰다가 자기 양것 충족되지 못하는 현실을 부정하는 그런 삶을 살다보면 페암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이 암을 정복해서 암으로부터 해방이 될려면 인간이 가지고 있는 끝없는 욕망으로부터의 자유를 갖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가능한 일이라 생각된다.그러므로 현실에 만족하며 즐거운 삶을 살 이유는 있다.설령 암이나 고질병이 아닐찌라도 현실에 만족하고 즐겁게 사는것은 자신에게 더 큰 만족감과 행복은 없을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살아야할 이유가 된다.한약은  예방차원이나 치료차원이나  사용해야 할때는 한약의 전문인에게 반드시 문의하여 사용하는것이 현명하고 지혜로운 일이라 할수 있겠다.

언제부턴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정보매체가 등장하면서 정확하지않은 정보가 봇물 터지듯 터져너오고

그 정보에 접해 있는 사람은 참으로 현명하고 현실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 올바르지 못한 선택은

돌이킬수 없는 후회스런 현실을 만들어낼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

살구씨 죽

 

재료

행인 20g 현미찹쌀 100g

만드는 법

1. 껍질을 벗긴 단살구씨에 무을 약간 넣고 짓찧어 천으로 즙을 짠 후 다시 물을 붓고 찧어서 즙을 짠다.

2. 잘 불린 현미찹쌀을 솥에 넣고 적당량의 물을 부어 센 불로 끓이다가 약한 불로 천천히 끓인다.

3. 죽이 거의 되면 살구씨즙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효능
폐가 약해 신열이 나거나 해수, 천식증, 노인 또는 여성의 산후 변비증에 좋다.
행인은 오장을 윤활하게 하고 대변을 순통하게 하여 식용으로 쓰인다.
살구씨에 다른 음식이나 약물을 첨가하면 음식효과를 더욱 강하게 한다.

  

살구씨에는 유기산으로 구연산과 사과산이 비교적 많아 1.5 ∼ 3.5%나 들어 있다.

구연산과 사과산은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여름철 체력 감퇴할 때 크게 도움을 준다.

 

비타민 A가 풍부한 것도 특징이다.

기침을 멈추고 숨찬 것을 낫게 하며 대변이 잘 나오게 하고 담(가래)을 없애는 작용이 있다.

 

♠ [변비], 고기를 먹고 체한 데 하루 6 ∼ 12g을 달임약 ㆍ 알약 ㆍ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피부습진에 외용약으로 쓰면 가려움증이 없어진다.
결명자와 살구씨를 2 : 1 비율로 섞어 가루내어 6 ∼ 8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 만성 기관지염에는 살구씨와 빙당을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아침 저녁으로 9g씩 더운 물에 먹는다. 한달까량 치료를 한다.
♠ 눈병과 귀가 잘 들리지 않는 데는 행인 맥문동 각 12gㆍ 마황 길경 용안육 원지 석창포 황금 라복자(무우씨) 오미자 각 4g을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


♠ 풍습으로 온몸이 아프면서 부석부석하고 바람을 싫어하는 데는 행인7알  육계 20g  천문동 백작약 마황 각 10g  생강 10쪽을 물에 달여

하루에 2번 나누어 먹는다.


♠ 식도염 : 껍질을 벗긴 살구씨를 3 ~ 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 하루 2 ~ 3회씩 하루 2 ~ 3일 복용한다.


♠ 각혈에 가래가 섞이는 데 천문동 50g, 복령 25g, 행인 25g, 감초 25g을 보드랍게 가루를 내어 꿀에 반죽하여 15g 정도의 환을 지어 한 번에 한 알씩 하루에 2번 먹는다.


♠ 농가진에는 적당한 양의 행인을 기와 위에 놓고 거무스레하게 구워낸 가루를 참기름에 개어 환부에 바른다.


♠ 개고기 먹고 체한 데 적당한 양의 행인을 누르스름하게 볶아서 가루 내어 한 번에 2.5g씩 하루에 3번 먹는다.


♠ 주근깨 : 살구씨 3개를 잘 으깨어 달걀 하나의 흰자위와 섞어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얼굴에 바르고 이튿날 아침에 씻어낸다. 화장을 씻어낸 다음 바른다. 2∼3개월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

 

♠ 피부표면에 일어나 있는 거친 각질을 제거하여 맑고 윤기 있는 피부로 회복시켜 준다. 살구씨(복숭아씨, 자두씨)가루 3큰술 달걀노른자에 골고루 섞어 얼굴에 바르고 30분 가량 둔 다음 씻어낸다.

※ 영양성분 함량 : 수분 91.4%, 탄수화물 6.8g, 칼슘 9mg, 인 23mg, 비타민 A 2200I.U. C 9mg.

 

살구가 건강에 좋은 것은 노란색 식품에 많은 베타 카로틴(말린 살구 100g당 5㎎)과 붉은색 과일에 풍부한 라이코펜이 모두 들어 있어서다(연세대 식품영양학과 이종호 교수). 둘 다 노화와 만병의 근원인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물질이다

 

주의사항

행인의 중독증상

장을 습윤시키며 유연하게 하여 변비에 사용되는 약이기 때문에 설사의 증상이 있는 자는 복용을 금하며 독이 있기 때문에 다량 복용은 금한다. 중독 - 행인을 과량 복용하면 중독의 우려가 있다. 행인에 중독이 되면 현기증이 나며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게 되고 구토, 두통, 동공확대, 호흡이 불규칙하게 된다. 이런 상태로 방치할 경우 사망에 이룰 수도 있다. 해독법 - 행인을 과량 복용하고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는 살구나무의 나무 껍질이나 뿌리를 전탕시켜서 복용하면 2시간이 지나면 완화되고 4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정상으로 회복된다.

 

행인(杏仁)을 많이 복용하면 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살구씨에는 은행과 같이 청산염이라는 독소가 있어서 중독되기 쉬우며

현훈(眩暈), 돌연훈도(突然暈倒), 심계(心悸, 동계:動悸), 두통, 오심, 구토, 경궐(驚厥), 혼미, 치아노제, 동공 산대 및 빛에 대한 반사

소실, 맥박이 약하고 늦어지며 호흡이 빨라지거나 늦어지고 불규칙적이 된다.  바로 구급하지 않으면 호흡 곤란으로 인하여 사망할 수 있다.  중독된 환자에게 행수피(杏樹皮: 살구나무껍질), 행수근(杏樹根: 살구나무뿌리)의 탕제를 복용하여 구급할

수 있다. 

 

杏仁(살구씨)는 복용기간 및 복용량에 주의가 필요하다 장기복용(1개월이상) 하거나 1일 복용량이 30g이상이되면 혈압상승 복통 설사 현기증 을 일으킬수 있고 杏仁油(살구씨기름)을 피부미용의 목적으로 사용할때는 사용한후 30분이내에 세척하지 않으면 피부발진이 생길수 있슴으로 주의해야한다.

 

수치법:일반적으로 약재로 사용할때는 去皮尖(거피첨:껍질을벗기고 뾰족한끝부분을 제거한다)해서 사용한다

 

해독

행인목 속 껍질을 80g(2냥)을  물4리터(두되)로 끓여 복용하면 곧 해독된다

대개 약초를 사용한 후 2시간여 후에는 증상이 호전되어 의식이 점차 또렷해지고 호흡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며

오심, 구토 및 치아노제 등 증상이 점차 소실된다 또한   

 

약 좋다고 오용말고 약 모르고 남용말자!

 

'◈本草學情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와송(바위솔)의 효능  (0) 2009.02.13
양제근(소리쟁이)에 대하여  (0) 2009.02.13
胡蔥(호총 : 양파)의 효능   (0) 2009.02.09
약초정보  (0) 2009.02.08
하수오에 대하여  (0) 2009.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