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양제근(소리쟁이)에 대하여

生命사랑 2009. 2. 13. 09:27

羊蹄根(소리쟁이)에 대하여

           소리쟁이                                                  소리쟁이뿌리                                           소리쟁이 씨앗

 

 본초학적 설명

 

 ◇ 효능(效能) ◇
뿌리를 우이대황(牛耳大黃) , 양제(羊際)라 하며 뿌리달임물은 급성림프성 백혈병, 급성단구성백혈병, 급성과립성 백혈병 환자의 혈구 탈수 소효소를 억제하며 백혈구의 호흡도 억제하여, 백혈구를 줄인다. 또한 뿌리알코올 추출물은 여러가지 병원성 진균을 억제한다. 달인물은 진해, 거담, 천식을 가라앉히고, 항암효과도 인정되었다.
급성간염에 유효하며, 만성기관지염에도 효력을 나타내며, 지혈작용이 있어서 토혈, 자궁출혈, 혈소판감소성자반에도 활용되며,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의치료에서 피부병에 쓴다. 머리피부염, 마른버짐, 외음부습진, 완고한 옴에 생뿌리즙 또는 뿌리가루를 식초즙에 개어 바른다. 뿌리 달임액을 졸인것은 백전풍에 바른다. 급성황달형간염치료에도 쓴다.잎을 우이대황엽이라고 하며, 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 주치(主治) ◇
급성림프성백혈병, 급성단구성백혈병, 급성과립성백혈병, 진균억제, 진해, 거담, 천식, 항암, 급성간염, 만성기관지염, 토혈, 자궁출혈, 혈소판감소성자반, 변비, 머리피부염, 마른버짐, 외음부습진, 급성황달형간염, 청열, 해독

 

◇ 해설(解說) ◇
1.식용가능여부: 가능
2.용도(이용부위): 식용(어린 잎), 약용(뿌리)
3.식용 근거: 2002. 9. 9 민원회신(어린잎은 나물로 식용)
4.기타: 뿌리잎의 밑부분이 심장형이고 열매를 싸는 꽃덮이 조각에 얕은 톱니가 있는 참소리쟁이도 약효가 같다.

 

◇ 금기(禁忌) ◇
과량 복용하면 설사, 구토 등의 심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줄기와 잎을 과량 복용하면 신트림, 위장염, 설사 등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칼슘결핍증, 수족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잎을 수프나 샐러드와 함께 먹으면 안된다. 잎에는 옥살레이트가 많고 옥살산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해독법: 타닌산액 또는 활성탄을 복용하여 독물의 흡수를 억제하고 지사시킨다.

 

◇ 형태(形態) ◇
높이 30~80 cm이다. 줄기가 곧게 서고 세로에 줄이 많으며 녹색 바탕에 흔히 자줏빛이 돌며, 뿌리가 비대해진다. 뿌리잎은 대가 길고 바소꼴 또는 긴 타원형에 가까우며 길이 10∼25cm, 나비 4∼10cm이고 가장자리가 우굴쭈굴하다. 줄기잎은 어긋나고 양 끝이 좁으며 주름이 있고 긴 타원형이다.
꽃은 6∼7월에 피고 연한 녹색이며 층층으로 달리지만 전체가 원뿔형으로 된다. 화피갈래조각과 수술은 6개씩이고 암술대는 3개이며 암술머리는 털처럼 잘게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이며 갈색이다. 3개의 내화피로 둘러싸이고, 내화피는 심장모양이며 톱니가 없고 겉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다.

 

◇ 성분(成分) ◇
베타-카로텐, 하이페로사이드, 케르세틴, 케르시트린, 루틴, 타닌, 칼슘, 철, 마그네슘, 망간, 인, 칼륨, 셀렌, 아연, 비타민 B1, B2, B3, C

 

◇ 산지(産地) ◇
한국·일본·타이완·중국·유럽 및 북아프리카에 분포하며, 습지 근처에서 자란다.

 

◇ 학명(學名) ◇
Rumex crispus L.

 

양제(소리쟁이)는 일명 野大黃(야대황) 이라고도 한다 대황과 효과가 유사하기 때문이다.

소리쟁이는 소루쟁이라고도 하며 마디풀과의 열해살이풀로써 이른봄 어린싹을 뜯어 국을 끓여 먹으면 흡사 아욱이나 미역국 같다,.

뿌리는 양제근이라 이름하여 지혈 에 사용하며 설사를 일으키는 효과가 있어 변비환자에게 사용한다.

소리쟁이는 대황과 유사하게 생겼고 효과또한 대황과 유사하다 약용으로 쓸때는 뿌리를 사용하며 이릴때의 잎은

나물로 먹는다 잎도 사하 작용이 있어서 많이 먹으면 살사를 한다 이 약을 복용할때 주의할 것은 약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사람 설사를하는사람 장이약한 사람 은 복용하는데 주의해야 하며 잘못 오 복용  했다면 산약 연자육 현지초 10g

달여 그물을 마시던지 쌀뜨물을 죽처럼 끓여 먹거나 밥이 끓을때 밥물을 먹으면 설사도 멈추고 복용했던 후유증상이 완화된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만 간기능이나 신장 위기능을 잘 확인하고 사용해야한다.

소리쟁이(소루쟁이)는 도시 생명력이 무척 강한 식물이고 시골이나 도시나 주변이나 길옆, 더러운 물이 흐르는 수채 주변 같은 곳에도 흔히 자라는 식물이다. 약으로 쓰려면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흙에서 자란 것을 채취해야 한다. 중금속에 오염된 것이나 체질과 증상에 맞지 않는 사람이 이 약을 잘못 복용하면 오히려 몸에 치명적인 해가 될 수도 있다. 아무도 거들떠 보지 않는 이 풀이 앞으로 인류의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명약으로 각광을 받게 될는지도 모른다.


소루쟁이는 습지에  잘 자라며 척박한 땅에서도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생김새가 수영을 닮았으나 그보다 더 크고 신맛이 나지 않는다. 수영은 약명을 酸模根(산모근)이라고 하며 성질은 차고 그 맛이 많이시다 그래서 시금이라고 하기도한다 (자연식초) 산모근 역시 효과는 양제근과 비슷하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대변을 잘 나오게한다. 소리쟁이는 노랗고 굵은 뿌리가 달린다. 한의원이나 한약방에서 가장 널리 쓰는 설사약인 대황을 닮았으므로 한자로 토대황, 또는 조선대황으로 쓴다. 대황이 없을때 대황의 사하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양제근을 사용하기도 한다.비슷한 식물로 참소루쟁이, 금소루쟁이, 들대황, 대황 등이 있다.


소루쟁이는 맛은 맵고 쓰고 성질은 차고 약간 독성이 있다. 뿌리에 초산이 들어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복용하면 안 된다.

열을 내리고 대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뱃속에 있는 기생충을 죽이고 출혈을 멎게 하며 갖가지 균을 죽이는 작용이 있다.


소루쟁이는 종기나 부스럼과 가려움증을 치료하는데 써볼만한 약이라 할만하다. 흔히 종기나 부스럼 치료에 느릅나무 껍질을 많이 쓰고 있으나 소루쟁이가 효과가 더 좋다. 소루쟁이 잎이나 뿌리를 짓찧어서 상처가 덧나서 곪은 데나 부스럼에 붙이면 신통하다고 할만큼 잘 낫는다. 내가 어렸을 때 몸에 부스럼이 나거나 상처가 덧나서 곪거나 종기가 나면 아버지께서 소루쟁이를 짓찧어 붙여

주곤 하셨는데 신기하게 잘 나았다.


머리 피부병, 마른 버짐, 습진, 음부습진, 피부가려움증, 잘 낫지 않는 옴에 생뿌리를 즙을 내어 바르거나 말려서 가루 낸 것을 식초에 개어서 바르면 잘 낫는다. 백납 또는 백전풍이라고 하여 피부에 흰 반점이 생기는 병에는 뿌리를 진하게 졸여서 바른다. 뿌리를 달인 물은 자궁출혈이나 코피 등을 멎게 하는 효과도 있으며 구토, 설사, 소화불량, 급만성 장염, 변비, 임파선염, 편도선염, 위염, 위궤양, 위암 등에도 효과가 있다.


소루쟁이를 나물로도 먹는다. 데쳐서 참기름으로 무쳐 먹어도 괜찮고 국을 끊여 먹으면 미역국 같은 맛이 난다. 국을 끊여 먹으면 고질적이고 심한 변비를 치료할 수 있다. 소루쟁이는 대황처럼 센 사하작용이 있는 것이 아니라 완만하고 지속적인 완하작용이 있으므로 아무런 부작용 없이 변비를 낫게 한다. 소루쟁이는 가장 이상적인 변비 치료제이다. 오래 먹으면 장이 깨끗해지고 피가 맑아지며 살결이 고와진다.


염증을 없애고 갖가지 균을 죽이는 작용이 탁월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 등 모든 염증이나 암 치료에 쓸 수 있다. 골수성 백혈병이나 임파성 백혈병에도 상당한 치료효과가 있다. 잎과 뿌리를 그늘에서 말려 달여 먹거나 국을 끓여서 먹으면 된다. 민간에서 위암 폐암 등  온갖 암 치료약으로 더러 쓰는데 병원에서 4개월 밖에 살 수 없다는 판정을 받은 말기 위암 환자가 소루쟁이 뿌리를 캐서 달여 먹고 완치되는 것을 보았다. 소루쟁이에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그러나 주의할것은 복용할 사람의  체질과 증상들이 잘 맞는지 확인해 보고 복용하는것이 현명한 일이다.잘 맞지 않는 약을 복용하면 낳을려는 기대보다 생명에 큰 위협이 될수 있다.


소루쟁이는 열을 내리고 땀을 잘 나게 하는 작용도 있어서 감기, 폐결핵, 기침, 기관지염에도 효력이 있고 신장염이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에도 효험이 있다.


잇몸 염증으로 잇몸이 곪아 피와 고름이 날 때에는 소루쟁이 잎을 진하게 달인 물로 입가심을 하거나 양치질을 한다. 뿌리를 곱게 가루 내어 물에 타서 입가심을 하거나 양치질을 해도 된다.


소루쟁이는 갖가지 피부병에 최고의 선약(仙藥)이다. 무좀과 습진, 원인을 알 수 없는 여러 가려움증에 특효가 있다. 피부 가려움증을 치료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① 피부 가려움증 :
소루쟁이
뿌리를 봄과 가을에 캐서 말렸다가 쓴다. 100그램을 잘게 썰어서 75퍼센트 알코올 500밀리리터에 3-5일 담가 두었다가 8겹의 천으로 걸러서 여기에 박하유 10밀리리터, 유황 15그램을 섞어서 하루 한 번 가려운 부분에 바른다. 5-25일 사이에 90퍼센트 이상 치유된다.

② 습진, 원인을 알 수 없는 극심한 가려움증 :
소루쟁이 20그램과 알로에 6그램을 잘게 썰어 75퍼센트 알코올 60밀리터에 넣어 2-3일 동안 일치 우리고 두 번째 우린 액과 합하여 합친 양이 80밀리리터가 되게 한다. 그리고 박하유 5그램을 95퍼센트 알코올 20밀리리터에 녹인 다음 부드럽게 가루 낸 유황 3그램을 넣고 녹여서 앞의 추출액과 섞어서 전부 100밀리리터가 되게 한다. 이렇게 만든 것을 가려운 부위에 바른다. 가려움증이 극심한 환자들한데 특히 효과가 좋다. 피부가 찢겨져 나가가 딱지가 생겼으며 가려워서 잠을 잘 수 없는 환자들도 5일쯤 지나면 가려움증이 멎기 시작하여 30일 안에 대부분 완치되며 긁은 자리도 없진다.

③ 무좀, 습진, 화농성 피부염 :
봄이나 가을에 소루쟁이 뿌리를 채취하여 물에 씻은 다음 잘게 썰어서 햇빛이나 열로 말려서 가루로 만들고 이것을 바셀린이나 들기름 20퍼센트와 섞어서 연고를 만들어 바른다. 하루 한 번씩 아픈 부위에 바르도록 한다. 연고를 바르면 4-6일부터 통증과 가려움증이 없어지고 고름과 분비물이 빨리 나오고 딱지가 물러진다. 습진은 한 달, 무좀은 20일, 피부화농성 질병은 10일이면 대개 다 낫는다. 발병한지 오래 된 환자는 나았다가 재발하는 수도 있는데 그럴 때는 다시 약을 바르면 낫는다. 거의 백 퍼센트 효험이 있다.

④ 치조농루 :

소루쟁이 뿌리를 말린 가루와 잎을 가루내어 말린 것을 각각 같은 양으로 섞어서 하루 1-2번 한 번에 2-3번 동안 양치질을 한다.

치료기간 동안에 다른 치약은 쓰지 않는다. 3-4일 지나서 치근 통증이 없어지기 시작하고 피고름이이 멎기 시작하며 입안의 냄새가 없어진다. 20일 이상 양치질을 계속하면 잇몸이 부은 것, 충혈이 없어지고 볼이 부은 것도 내리며 흔들리던 이빨이 단단하게 고정된다.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이 있거나 치근암이 아니라면 거의 백 퍼센트 치유된다. 1-2년 지나서 재발했을 때는 같은 방법으로 다시 치료하면 낫는다. 이 약은 치료방법이 간단하고 자원이 널려 있으며 치료효과가 높으므로 잇몸질환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

⑤ 딸기코 :
삼칠근 1킬로그램을 잘게
썰어서 물로 우려 낸 다음 걸러서 그 액을 졸여서 걸쭉한 액체로 만든다. 그리고 이것을 75퍼센트 알코올로 추출한다. 그런 다음 소루쟁이 100그램과 귤껍질 20그램을 잘게 썰어서 실온에서 4-5일 동안 우려낸다. 삼칠근 우려낸 것과 소루쟁이 진피 달인 것을 한데 합치고 거기에 유황 30그램을 잘 섞은 다음 이것을 코 부분에 하루 한 번씩 바른다. 1-2개월 동안 바른다. 30-60일 사이에 90퍼센트 이상이 치유되거나 호전된다.

⑥ 치질로 인해 항문에서 피와 고름이 흐르며 멎지 않을 때 :
돼지고기 200그램, 소루쟁이 뿌리 40그램에 물을 붓고 고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고아서 돼지고기와 소루쟁이 뿌리를 꺼내고 국물을 마신다. 또는 소루쟁이 뿌리만 40-60그램을 물로 달여서 설탕을 약간 넣어 아침저녁으로 빈속에 먹는다.

⑦ 갑자기 변이 딱딱해져 대변을
볼 수 없을 때 :

잘게 썬 소루쟁이 뿌리 40그램을 물 한 대접을 붓고 반이 되게 달여서 한 번에 마시면 곧 대,소변을 볼 수 있게 된다. 소루쟁이는

도시 주변이나 길옆, 더러운 물이 흐르는 수채 주변 같은 곳에도 흔히 자라는 식물이다. 약으로 쓰려면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흙에서 자란 것을 채취해야 한다. 중금속에 오염된 것을 먹으면 오히려 몸에 치명적인 해가 될 수도 있다. 아무도 좋아하지 않는 이 

약이 앞으로 인류의 난치병을 치료 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는 약이 될수도 있을것이다.

 

약좋다고 남용말고 약모르고 오용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