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위유 (옥죽 둥글레)

生命사랑 2013. 7. 18. 14:53

 

玉竹 (옥죽, 위유) 둥글레  


◇ 성미(性味) ◇
性은 凉(平微寒)無毒하고 味는 甘하다.

 

◇ 귀경(歸經) ◇
胃, 肺, 腎經.

 

◇ 용량(用量) ◇
1日 12∼18g

 

◇ 효능(效能) ◇
生津止渴,養陰潤燥.


옥죽은 약재가 온화하고 부드러우면서 인체의 음을 보하는 작용이 있어 폐와 위에 열이 있고 건조하여 발생하는 마른기침과 갈증이 나면서 금방 배가 고파지는 증상, 발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등에 효과를 나타낸다.


* 약리작용 : 심박동력증강 작용이 있다. 적출한 개구리의 심장에 대한 실험: 옥죽 소량은 심장박동을 신속히 증강시키고 대량은 심장운동을 감약 내지 정지시킨다. 또한 포도당 미라미딘옥사이드로 야기시킨 쥐의 고혈당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다.

 

◇ 주치(主治) ◇
虛弱體質, 肺結核, 乾咳, 煩渴, 糖尿病, 心臟衰弱, 狹心痛, 小便頻數, 虛勞發熱, 肺燥乾咳, 陰虛勞嗽, 熱傷胃陰, 心煩, 少食, 消渴, 舌乾, 口渴.


◇ 해설(解說) ◇
肺胃陰傷, 燥熱咳嗽, 舌乾口渴등의 증후에 쓰인다.  본 약재는 甘·平하고, 柔潤하여 肺胃의 陰을 補養 할 수 있고, 燥熱을 제거할 수 있으며, 작용이 緩和하나 滋니斂邪하지는 않는다.  加減위유탕은 본 약재에 薄荷, 豆시, 白薇등을 배합한 것으로서 滋陰解表 작용이 있어 陰虛之體·感冒風熱로 인한 發熱咳嗽·咽痛口渴등의 병증을 치료할 수 있다. 玉竹麥冬湯은 본 약재에 麥門冬, 沙蔘, 甘草를 배합한 것으로 肺胃陰傷·燥熱咳嗽, 泄乾少津을 치료한다.  益胃湯은 본 약재에 沙蔘, 麥門冬, 生地黃등을 배합하여 만든것으로서 溫病後期·胃陰損傷으로 인한 口舌乾燥와 食欲不振을 치료한다.

 

[가공(加工)]
포제에 방법에 따라 효능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폐와 위의 열을 내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생용하며, 음을 보하는 목적으로 이용하려면 꿀로 희석한 물과 함께 쪄서 사용한다.

 

[본초강목(本草綱目)]
<本經(본경)>: 女萎(여위)는 風邪(풍사)의 침입으로 발열이 있으며 꼼짝하지 못하고 다리의 근육이 뭉치는 증상 및 모든 허증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얼굴의 기미가 없어지고 안색이 좋아지고 윤기가 나며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別錄(별록)>: 萎유(위유)는 腹部(복부)에 氣(기)가 뭉친 것, 虛熱(허열), 濕邪(습사)로 인하여 요통이 있으며, 陰莖(음경)이 차갑고 안구 통증이 있으며, 눈꼬리 부분이 짓무르고 눈물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전염병으로 寒熱往來(한열왕래)가 발생한 것을 치료하고 內傷(내상)으로 허약해진 신체를 보충하며 虛熱(허열)을 제거하고 頭痛(두통)과 불안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면 좋다.

蕭炳(소병): 脾胃(비위)를 돕고 기운을 북돋운다.
池大明(지대명): 가슴이 답답하고 열나는 증상을 치료하고 갈증을 멎게 하며 心肺(심폐)를 윤택하게 하고 쇠약한 신체를 보충하며 허리와 다리의 통증을 치료한다. 열성 전염병을 치료하고 脾胃(비위)의 기능이 쇠약한 것을 치료하며 남성이 소변을 자주보고 精液(정액)이 새는 허약한 증상을 보일 때 사용한다.

 

◇ 배합(配合) ◇
1. 麥門冬, 沙蔘, 甘草 등을 배합하여 肺胃傷陰으로 인한 潮熱咳嗽와 舌乾少津을 치료한다.
2. 沙蔘, 麥門冬, 生地黃 등을 배합하여 溫病後期에 胃陰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口舌乾燥와 食慾不振을 치료한다.
3. 麥門冬, 石斛 등을 배합하여 虛熱, 少津口乾을 치료한다.
4. 酸棗仁, 龍眼肉, 白薇 등을 배합하여 失眠을 치료한다.
5. 薄荷, 豆시, 白薇 등을 배합하여 陰虛한데 感冒風熱로 發熱咳嗽하고 咽痛口渴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처방예: 沙蔘麥門冬湯, 益胃湯

 

◇ 기원(基源) ◇
百合科(Liliaceae)에 屬한 多年生 草本 둥굴레, 용둥굴레, 퉁둥굴레, 왕둥굴레, 죽대 등의 根莖.

 

◇ 금기(禁忌) 및 주의 사항
脾虛이면서 濕痰氣滯가 있는 경우에는 服用을 忌한다.

시중에서 매매되고 있는 둥글레는 정확히 말해 옥죽이나 둥글레가 아니고 황정이라고 하고, 황정은 층층둥글레 라고 하며 효과면에서는 옥죽과 거의 유사하지만 둥글레 즉 옥죽과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옥죽이나 황정은 모두 蒸(증) 해서 사용하라고 했다 그런데 요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황정은 거의다 튀박 튀기듯이 볶아서 유통된다 황정을 볶아서 사용하면 볶는 과정에서 독소가 생겨서 장기 복용하거나 과량 복용하면 탈모가 오거나 간수치를 올린다고 하니 신중을 기해서 사용하는것이 좋겠다.

 

◇ 형태(形態) ◇
5∼6월에 담록색꽃이 피며 통형인데, 30∼60cm쯤 자라며, 根莖은 굵고 옆으로 뻗는다.  잎은 互生하고  長楕圓形으로 끝이 뾰족하다.
※위유(萎유/둥굴레)와 황정(黃精/층층갈고리둥굴레)의 구분법 위유는 곧고 마디사이가 좁으며 수염뿌리가 많지만 황정은 굵은 부위와 가는 부위가 번갈아 있어 개미허리처럼 잘룩하고 마디사이가 넓으며 수염뿌리가 적다.

 

◇ 성분(成分) ◇
본속의 엽에는 azetidine-carboxylic acid를 함유한다. convallamarin, sugar, 비타민 A 등이 들어 있다.
뿌리줄기에 콘빌라린, 콘빌라마린을 비롯한 강심배당체, 많은 점액질, 조성이 밝혀지지 않은 스테로이드 배당체, 적은 양의 알칼로이드, 켈리도닌산, 아스파라긴, 만니트가 있다. 점액질의 약 80%는 과당이고 나머지는 포도당과 아라비노오스이다. Mn, Cu, Fe, Mg, Zn, Mo이 있다.

 

◇ 산지(産地) ◇
全國에 분포하고 숲 속에서 자란다(둥굴레).

 

◇ 수치(修治) ◇
그대로 썰어서 사용하거나 酒蒸하여 사용한다.


◇ 학명(學名) ◇
Polygonatum odoratum Druce var. pluriflorum Ohwi.(둥글레)
Polygonatum officinale All.(둥글레)
Polygonatum involucratum Max.(용둥굴레)
Polygonatum inflatum Kom.(퉁둥굴레)
Polygonatum robustum  Nakai(왕둥굴레)
Polygonatum lasianthum var. coreanum Nakai(죽대)

'◈本草學情報' 카테고리의 다른 글

凌霄花(능소화)  (0) 2013.07.26
陰羊藿 (음양곽 삼지구엽초)  (0) 2013.07.18
행인 (살구씨)에 대하여   (0) 2013.07.16
半支蓮(반지련) 채송화에 대하여   (0) 2013.07.16
양파에 대하여   (0) 201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