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乳香(유향)에 대하여

生命사랑 2013. 11. 14. 10:31

乳香( 유 향 )

 

                   유향약재                                          유향나무잎과꽃

 
                  유향나무                                          유향을 채취하는모습

 

◇ 성미(性味) ◇
性은 微溫無毒하고 味는 苦辛하다.

 

◇ 귀경(歸經) ◇
入心, 脾, 肝 三經.(活血伸筋之品)

 

◇ 용량(用量) ◇
2∼6g

 

◇ 효능(效能) ◇
生肌止痒,解毒消腫,活血止痛.

 

◇ 주치(主治) ◇
通行十二經,能去風伸筋,調氣活血,生肌止痛,治心腹諸痛,口襟耳聾,癰疽瘡腫,産難折傷,經閉,難産,頭疽,産後腹痛,癰腫,胃脘腹痛,은疹痒毒,腸癰,癲狂,中風後遺症,跌打損傷,징하,瘡瘍潰破久不收口,痛經,風濕痺痛.


◇ 해설(解說) ◇
乳香은 유향 나무의 진액을 송진처럼 수거하여 건조시켜 만든 약재이다.乳香은 木氣와 兼하여 火化의 氣를 得하고 生하였는데 陽에 屬한다. 氣厚味薄하고 性이 可升可降하여 活血舒筋의 良品이요,散瘀止痛의 要藥으로  鎭痛通經作用이 있어  血液에 入하여  能히 多核白血球를 增加시켜서 瘀血을 攻含하고  新陳代謝에 對하여 重大한 改變이 있다. 그러므로 變質藥 또는 神經鎭靜藥이 된다. 主로 經閉,月經痛, 癰疽, 瘡瘍 等에 消炎止痛作用이 있고 또 産科諸方에 多用하는 것은 周身經絡을 通行케하여 去風散瘀하고 消炎止痛하고 活血調氣하는 功을 取한 것이다. 유향은 몰약과 함께 대표적으로 진통,진정,소염시키는 훌륭한 약이며 대부분의 진통 소염 효과를
기대할때 사용하는 약재이며 처방에서 君,臣,佐,使 중 君의 약재로는 사용되지 않고 대부분 佐나 使의 약재로 사용되는 약재이다. 독은 없지만 많은량을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본초강목(本草綱目)]
<別錄(별록)>: 薰陸香(훈육향)은 風水(풍수)로 인한 부스럼을 치료하고 惡氣(악기)와 사체에서 옮기는 병을 제거하며 두드러기와 가려움증을 치료한다. 乳香(유향)도 같은 효능이 있다.
<陳藏器(진장기)>: 乳香(유향)은 耳聾(이롱), 中風(중풍)으로 인하여 이를 악물고 말을 하지 못하는 증상, 여성의 출혈증상을 치료한다. 대장의 설사와 대변출혈 및 모든 부스럼을 치료하고 酒毒(주독)을 풀며 風冷(풍냉)의 사기를 제거한다.
<池大明(지대명)>: 下氣(하기)시키고 精(정)을 북돋운다.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고 腎虛(신허)로 인한 요통과 복통을 다스리며 곽亂(곽란)을 그치게 하고 나쁜 邪氣(사기)에 침범으로 복통이 심하고 전염되는 증상을 치료한다. 끓여서 膏(고)를 만들어 사용하면 통증을 그치게 하고 새살을 돋게 한다.


<徐之才(서지재)>: 不眠(불면)을 치료한다.
<張元素(장원소)>: 腎(신)을 補(보)하고 모든 經脈(경맥)의 통증을 멎게 한다.
<李珣(이순)>: 神仙(신선)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벽穀(벽곡)의 방법으로 사용한다.
<李時珍(이시진)>: 모든 종기와 부스럼의 毒(독)을 제거하여 병변의 내부를 씻어내고 心(심)을 없앤다. 活血(활혈) 작용으로 통증을 멎게 하고 근육을 이완시키고 여성의 難産(난산)이나 折傷(절상)을 치료한다.

 

◇ 배합(配合) ◇
1. 乳香에 沒藥, 滑石,氷片, 寒水石, 毖麻子, 天南星, 半夏를 配合하여 癰疽, 潰爛疼痛을 治하고,
2. 沒藥, 五靈脂, 草烏를 配合하여 肝胃氣痛을 治하고,
3. 塚白을 配合하여 玉經腫에 搗敷하고,
4. 沒藥, 自然銅, 當歸, 茴香을 配合하여 杖瘡을 治하고,
5. 罌粟殼,  陣皮,  甘草,  桔梗, 柴胡를 配合하여 偏正頭痛不可忍者를 治하고,
6. 沒藥, 白芷, 肉桂, 白朮, 當歸, 甘草를 配合하여  打撲傷損, 手足瘀 痛不可忍者를     治하고,
7. 沒藥,  黃丹,  桔礬, 白膠香, 赤石脂, 輕粉, 麝香을 配合하여 疳瘡, 躁瘡, 頭瘡을 治하고,
8. 肉豆耉, 白鱇蠶, 甘草, 草果를 配合하여 一切 瀉痢를 治하고,
9.  黃柏, 龍骨, 大黃, 麝香을 配合하여 오랜 惡虐을 治하고,
10. 虛脛骨(酒炙),  敗龜板(酒炙),  血竭,  赤芍藥,  當歸, 沒藥, 防風, 自然銅, 白附 子(鮑), 辣桂, 白芷,蒼耳子(微炒),骨碎補, 牛膝, 天麻,  檳廊,  五加皮,  羌活을  配合하여 打墜, 腰痛, 脚氣를 治한다.

 

※처방예:
가미랍반환(加味蠟礬丸) : 의학입문
가미청육환(加味淸六丸) : 의학입문

 

◇ 기원(基源) ◇
橄欖科(감람나무과 Burseraceae)에 屬한 熱帶植物인 乳香樹의 樹幹및 樹皮에서 渗出하는 樹脂를 凝結 乾燥한 것이다. 
높이는  2cm이고 葉은 羽狀複葉으로 小葉은 鋸齒가 있다. 花는 灰白色 或은 淡赤色으로 莖內에는 樹脂가 있다. 其外에도 漆樹科에 屬하는 常綠木本 植物로서 높이 15∼16cm로서  葉은 偶數羽狀複葉으로 小葉은 長卵形이고 花는 少單性으로 되어 있다.


◇ 금기(禁忌) ◇
月經過多, 및 孕婦는 忌한다. 癰疽己潰 및 膿多者는 忌한다.

 

◇ 형태(形態) ◇
本品은 球形 或은 梨子形 乳頭狀 或은 鍾乳石狀의 顆粒을 이룬 樹膠樹脂인데 黃白色  或은 灰白色 或은 黃色을 띤 類赤色을 呈하고 表面에 白色의 粉塵을 帶하였다.  質은 堅硬한데  破碎面은 蠟樣을 나타내고  흔히 樹皮樣의 黑物이 混雜한 것도 있다. 이것을 狡하면 齒牙에 粘着하여 唾液을 乳狀으로 만든다. 乳香의 臭는 芳香性인데 이것을 焚燒하면 매우 壯快한 香煙을 發하고 뒤에 黑灰를 남기며 味는 苦하다.


◇ 성분(成分) ◇
樹脂 60∼70%, 樹膠 25∼30% 精油 等을 含有하였다.


◇ 산지(産地) ◇
아프리카 東北部의 소말리 海岸과 아라비아 西北部의 海岸地方에 分布한다.


◇ 수치(修治) ◇
微炒하거나  酒를 入하고  硏하여 泥狀이 되거든  水飛하여  殺乾 또는  蒻上에 놓고  灰水를 加하고  烘焙하여 去油하고 冷却하여 硏用한다.


◇ 학명(學名) ◇
Boswellia carterii Birdwood.(橄欖科 유향나무)
Pistacia uentiscus L.(漆樹科)

'◈本草學情報' 카테고리의 다른 글

烏梅(오매)에 대하여   (0) 2013.12.08
沒藥(몰약)에 대하여   (0) 2013.12.06
枸杞子에 대하여   (0) 2013.10.20
枸杞葉 (구기자 잎)의 효능   (0) 2013.10.03
紫蘇葉(자소엽/차조기) 에 대하여   (0) 2013.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