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烏梅(오매)에 대하여

生命사랑 2013. 12. 8. 22:44

(오매 매실)

 

          

  

 

◇ 성미(性味) ◇
性은 溫無毒하고 味는 酸嗇하다.

 

◇ 귀경(歸經) ◇
入肝經, 兼入脾, 肺, 大腸 三經.(收敢止嗇之品)

 

◇ 용량(用量) ◇
4∼12g

 

◇ 효능(效能) ◇
斂肺止咳, 澁腸止瀉, 生津止渴, 收斂止血, 安蛔.
폐를 수렴시키고 기침을 멎게 하며 설사를 멈추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인체에 진액을 보충하고 갈증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다. 또한 회충증 등 기생충으로 인한 구토와 복통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근래에는 담도회충증으로 인한 담산통과 위산결핍으로 인한 식욕부진 및 소화불량 등에 이용된다. 또한 장내의 유해 세균을 소멸하고 유익세균을 증식함으로 이상 발효를 치료하고

설사 복통 장염 장경련 구건을 치료한다.

 

매실은 대부분의 가정에서 발효액으로 만들어 식품 차 등 으로 유용하게 사용한다.

매실엑기스(발효액)을 담을때에는 매실을 완전한 청매실을 하는것 보다 많이 익은 황매실을 담그는것이 좋다.

대부분 설탕과 매실을 1:1로 넣고 담그는데 황 매실로 담그면 설탕량도 줄일수 있도 매실껍질을 장아찌로 만들어도 훨씬 더

맛이 좋기 때문에 황 매실을 사용하면 좋다.

 

엑기스를 담글때에는

매실읋 10kg담근다면 설탕은 5~7kg을 사용하되 매실이 또글또글해 졌다가 다시 통통해 지기를 수차례 반복하고나서 즉

역삼투압의 변화가 몇차례  일어난 후 매실을 건져서 장아찌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매실엑기스는 저온에서 숙성시킨후

필요에 따라 사용한다.

 

* 약리작용 : 수전제는 항균. 항진균 항 과민작용이 있다.

 

◇ 주치(主治) ◇
嗇腸敢肺, 止血涌痰消腫, 解毒生津止渴, 治久嗽瀉痢, 仗虐槨亂, 吐逆反胃, 下血, 血崩, 安蛔厥, 蛔蟲症, 蛔厥症, 虛熱消渴,

肺虛久咳, 暑熱煩渴, 崩漏, 便血, 煩熱, 膽道蛔蟲症, 尿血, 久瀉, 久痢, 口渴. 疲勞回復


◇ 해설(解說) ◇
1. 肺虛로 인한 久咳에 쓰인다.  본 약재는 斂肺止咳의 효능이 있어 肺虛로 인한 久咳에 쓸 수 있다.  예컨대 『주後方』에서는 오매 罌粟殼을 등분하여 가루내고 매번 2돈을 잠잘 때 꿀물로 복용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一服散은 본 약재에 罌粟殼, 半夏, 杏仁, 阿膠등을 배합한 것으로 斂肺 할 수 있어 久咳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2. 久瀉久痢에 쓰인다.  본 약재는 澁腸止瀉의 효능이 있다.  예컨대 固腸丸은 본 약재에  肉豆구, 訶子, 罌粟殼등을 배합한 것으로 久瀉不止를 치료한다.  그리고 『聖惠方』의  烏梅丸은 黃連을 섞어 만든 것으로서 天行下痢不能食者를 치료한다.
3. 虛熱로 인한 消渴에 쓰인다.  酸은 生津할 수 있는데 , 본 약재는 味酸하여 生津止渴의 효능이 있다.  예컨대 『簡要濟衆方』에서는 본 약재에 豆시를 가하여 물로 달여 복용함으로써 消渴煩悶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玉泉丸은 본 약재에 天花粉, 麥門冬, 人蔘등을 배합하여 만든 것으로서 虛熱로 인한 煩渴을 치료한다.
4. 蛔厥로 인한 腹痛嘔吐에 쓰인다.  蛔蟲은 酸을 만나면 숨는데, 본약재는 味酸하므로 和胃安蛔의 효능이 있다.  예컨대 『傷寒論』의 烏梅丸은 본 약재에 細辛, 蜀椒, 乾薑, 黃連등을 배합한 것으로 회충으로 야기된 腹痛嘔吐를 치료한다.
이 밖에 止血의 효능이 있어 內服하면 崩漏下血을 치료하며, 患部에 바르면 瘡毒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肉外突을 치료한다.

 

[채취(採取)]
봄에 부숙한 과실을 채취하여 40℃ 내외의 저온에 항배하는데 일반적으로 2∼3시간 항배하되 과육이 황갈색을 띠면서 주름이 생길때까지 한다. 배후에 2∼3일간 방치하여 흑색으로 변하면 다 된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청매의 과피를 벗기고 대바구니에 넣어 매연에 매장하여 훈증하기도 한다.

 

[가공(加工)]
오매를 40도의 저온에 2~3시간 불을 쬐어 건조하는데, 과육이 황갈색을 띠면서 주름이 질때까지 말리고 2~3일 동안 뚜껑을 덮고 열을 가하여 흑색이 될 때까지 가열하거나 짚이나 왕겨를 태우는 잿더미에 넣어서 흑색이 될 때까지 건조하여 사용한다.

※적합한 체질(體質) : 태음인

 

[본초강목(本草綱目)]
<本經(본경)>: 下氣(하기)시키는 효능이 있고 熱(열)을 없애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치료하고 안심시키는 작용이 있다. 사지의 통증, 마비 증상, 감각이 이상, 조직괴사를 치료한다. 사마귀와 비정상적인 조직이 자라는 것을 없앤다.
<別錄(별록)>: 저리는 증상을 치료하고, 筋脈(근맥)을 원활하게 하고 痢疾(이질)을 멎게 한다. 침뱉기를 좋아하고 입안이 마르는 증상을 치료한다.
陶弘景(도홍경): 물에 담구었다가 즙을 마시면 傷寒(상한)의 병증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陳藏器(진장기): 갈증을 그치게 하고 脾胃(비위)를 조화롭게 한다. 痰(담)을 삭히고 학질과 나쁜 기운에 의한 질병을 치료하고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하며 寒熱(한열)로 인한 이질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쇠약으로 인한 발열을 치료한다. 酒毒(주독)을 풀고 잠을 잘 자게 한다. 茶(차) 및 乾薑(건강)과 함께 丸(환)을 만들어 복용하면 痢疾(이질)을 멎게 하는데 효과가 매우 좋다.
李時珍(이시진): 肺氣(폐기)를 수렴시키고 腸(장)이 지나치게 윤택하지 않게 하여 오랜 咳嗽(해수)와 泄瀉(설사)를 그치게 한다. 심한 구토와 딸꾹질을 멎게 하고 蛔蟲(회충)을 토하는 증상을 치료하며 浮腫(부종)을 없애고 痰(담)을 토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기생충을 죽이고 어류의 독을 없애고 馬汗(마한) 및 硫黃(유황) 등의 독성을 없앤다.

 

◇ 배합(配合) ◇
1. 烏梅에 白芍藥, 鷄內金을 配合하여  胃酸을 增加하고  消化를  補助하고,
2. 細辛, 雷丸, 檳廊을 配合하여   積腹痛을 治하고,
3. 石膏, 知母를 配合하여 熱甚煩燥를 治하고,
4. 乾薑, 黃連, 細辛, 當歸, 附子, 蜀椒, 桂皮, 人蔘, 黃柏을 配合하여 蛔厥, 吐蛔를 治한다.

5.石榴皮  肉豆久 可子 玄草  栗皮 川椒를 配合하여 腹痛 泄瀉를 治한다.

 

※처방예:
가감조중탕(加減調中湯) : 醫學入門
가미고본환(加味固本丸) : 醫學入門

 

◇ 기원(基源) ◇
薔薇科(장미과 Rosaceae)에 屬한 落葉猾葉喬木인 매화나무의 果實로 未熟한 것을 採取하여 果皮를 剝除하고 籠에 넣어 煤煙에 埋藏하여 燻蒸하고 乾燥한 것이다.
葉은  卵形  또는 廣楕圓形으로 鈍脚이고  끝이 뾰족하고 葉緣은 細鋸齒緣으로 되여 있다.  꽃은 單立 또는 雙生하고  花柄은 없고  色은 白色  또는 淡紅色의 꽃이  이른 봄에 開花하고 果實은 核果이며 球形으로 絨毛가 있고 六月에 成熟한다.


◇ 금기(禁忌) ◇
猪肉을 忌하고 무릇 風寒初起와 虐痢未久者는 忌用한다. 多食하면 損齒傷筋한다.

糖尿患者가 매실 엑기스를 사용할때 급격히 혈당수치가 올라갈수 있으니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腸燥 (潤腸作用이 않되여서) 현상으로 발생하는 便秘者는 愼重하게 사용해야 한다.

 

◇ 형태(形態) ◇
本品은 大略 球形이나  稍扁平하고 不齊히 皺縮하고, 길이가 2∼3cm, 直徑이 1.5∼2cm이다.  外面은 黑色을 呈하고  內部는 扁平한 楕圓形의 核이 있다.  質은 堅脆하고  粘靭하여 破碎가 容易하다.  그리고 가끔 核이 露出된 것도 있다.


◇ 성분(成分) ◇
枸緣酸, 林檎酸을 含有하였다.


◇ 산지(産地) ◇
中國의  原産으로  觀賞用으로  各地에 栽植한다.  全南北, 慶南, 忠北, 京畿, 黃海의 各地方에 産하나 需要量이 不足하여 中國産을 輸入하고 있다.


◇ 수치(修治) ◇
去核하여 微炒用한다.


◇ 학명(學名) ◇
Prunus mume siebold et Zuccari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