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오가피에 대하여

生命사랑 2016. 1. 30. 10:58

刺五加皮(가시오가피)

가시오가피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가시오가피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가시오가피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 성미(性味) ◇
性은 溫無毒하고 味는 辛微苦하다.
 


◇ 귀경(歸經) ◇
肝, 腎經.


◇ 용량(用量) ◇
1日 10~15g
 


◇ 효능(效能) ◇
益氣健脾, 補腎安神, 祛風濕, 壯筋骨, 活血, 補肝腎.

중추신경흥분작용, 피로회복촉진, 면역부활작용, 방사선막이작용, 백혈구생성촉진, 강장작용, 진정작용, 소염작용, 진해작용, 거담작용, 신체허약, 당뇨병, 동맥경화증, 저혈압, 류머티즘성심근염, 관절염 및 류머티즘성관절염, 신경통, 신경쇠약, 심장신경증, 병후쇠약, 위십이지장궤양, 항스트레스, 성선자극(性線刺戟), 불면증, 건망증, 학습력향상, 집중력향상, 항종양, 항알레르기, 기억력 회복, 발기부전, 암억제, 노화억제, 성인병억제, 과산화지질 억제에 대한 활성, 간기능개선, 위액분비 촉진, 간 지질대사 개선, 당뇨병 합병증 예방, 당대사 개선, 혈관확장, 항경련, 혈압강하 등..

가시오갈피의 뿌리 껍질을 자오가(刺五加)라고 하며, 러시아에서는 우리 나라의 인삼처럼 자양 강장제로 널리 이용하고 있는 약재다. 가시오갈피는 신체 기능, 면역기능을 높여 주고 항암작용이 있으며, 성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가시오갈피는 고혈압, 당뇨병에 특히 좋고 관절 류머티즘, 요통(腰痛), 퇴행성관절증후군, 부종, 각기 타박상, 종창(腫脹:온몸이 붓는것), 신경쇠약, 우울증, 불면증 등에 효과가 있다.  


*약리작용
1.배당체 성분은 항피로 작용을 나타내는데, 인삼보다 우수하다.
2.수용액은 항산화 작용을 보인다.
3.항방사능작용, 항스트레스작용, 항노화 작용을 보인다.
4.에탄올 엑스는 진정 작용을 보인다.
5.면역기능에 대한 효과가 현저하다.
6.항염증 작용.
7.급성 심근혈액결편에 보호작용을 나타낸다.
8.신성고혈당에 대한 혈당 강화작용이 있다.
9.단백질과 핵산에 대한 반응을 활성화 시킨다.
10.진해거담작용.
11.장관흥분 작용이 나타난다.


*임상보고
1.자오가 약침제제는 우울증 치료에 현저한 효과가 있었으며, 신경쇠약 치료에서도 불안해소, 정력왕성, 식욕증진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
2.백혈구감소증의 치료 반응이 향상되었다.
3.뇌혈전 억제효과가 있었으며 고지혈증 치료에 양호한 반응이 있었다. 또한 저혈압을 치료하고 관상동맥경화증과 심교통의 치료율을 높였다.
4.자오가 복합약물들은 당뇨병의 치료율을 상승시켰다.
5.뿌리껍질이 나무껍질보다 효능이 뛰어나다.
 


*五加皮酒(오가피주)
진통, 강장(强壯)의 작용이 있으며 족요(足腰)의 冷(냉), 동통(疼痛), 음위(발기부전), 요통, 손발저림, 반신불수에 효능.
 


*五加葉(오가엽)
皮膚風(피부풍)의 치료에는 野菜(야채)로 식용하면 좋고 타박에는 塗布(도포)하여 腫痛(종통)을 치료.


◇ 주치(主治) ◇
祛瘀. 風寒濕痺, 筋骨痙攣, 腰痛, 陰위(勃起不全), 水腫, 脚弱, 小兒行遲, 脚氣, 瘡疽腫毒, 打撲勞傷. 류마티즘, 足腰疲勞感, 無力, 遺尿, 小兒發育不全, 身體虛弱, 高血壓, 低血壓, 糖尿, 各種癌, 神經痛, 筋肉痛, 神經衰弱, 노이로제, 動脈硬化, 憂鬱症, 不眠症, 病後衰弱, 下肢無力.
 


◇ 해설(解說) ◇
오갈피나무속(屬) 식물은 세계에 약 35종이 자라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오갈피나무, 섬오갈피, 서울오갈피, 지리산오갈피, 털오갈피, 가시오갈피, 왕가시오갈피 등 7종이 자생하는데, 어느 것이든 모두 민간이나 한방에서 중풍이나 허약체질을 치료하는 약으로 써왔다.


이들의 생김새는 같은 두릅나무과의 산삼을 쏙 빼 닮았다. ‘오가(五加)’라는 한자는 잎이 산삼과 같이 다섯 개가 붙은 식물이라는 뜻이다. 손바닥 모양으로 펼쳐지는 잎은 산삼과 구별할 수 없을 만큼 닮았고, 깊은 산속 그늘지고 부식질이 풍부한 토양에서 자라는 생태적 특성도 그러하다. 산삼은 ‘초본(草本)’ 이고, 오갈피나무는 ‘목본(木本)’이라는 것이 다를 뿐, 모양이나 특성은 대개 비슷하다.


한방에서는 오갈피나무(Acanthopanax sessiliflorum Seeman)의 뿌리껍질를 "오가피(五加皮)", 가시오갈피(Acanthopanax senticosus(Rupr. & Maxin) Hㄹms)의 뿌리껍질를 "자오가(刺五加)"라 하며 중국에서는 세주오가(細柱五加, Acanthopanax gracilistylus WW Smith)의 뿌리껍질을 "오가피"라 한다.


여러 오갈피나무 종류들 중에서 약효가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진 것은 '가시오갈피'이다. 가시오갈피는 옛 소련 학자들이 처음 '기적의 약효를 지닌 천연 약물'로 발표한 이래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인삼보다 좋다는 약용식물로 알려져 예로부터 신경통, 관절염, 고혈압, 신경쇠약, 당뇨 및 강장제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가시오갈피의 속명 아칸토파낙스(Acanthopanax) 중에서 아칸토(Acantho)는 '가시나무'를 뜻하며 파낙스(panax)는 '만병을 치료한다'는 뜻으로 '만병을 다스리는 가시나무'라는 의미이다. 파낙스(panax)는 그리스어의 판(Pan:모두)과 악소스(Axos:의약)가 결합된 복합어로서 "만병통치약"이란 뜻에서 유래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가시오갈피'라고 부르게 되었다. 뿌리, 줄기, 잎, 열매, 꽃 모두를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採取]
여름에서 가을사이에 뿌리와 나무껍질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잘라 사용한다.
 


[加工]
생용 혹은 술에 씻어서 사용한다. 
 


[문헌자료(文獻資料)]
1.東醫寶鑑(허준)
延年 不老 仙經藥也.(오가피를 먹어 수를 더하고 늙지 않으니 실로 신선의 약이다.)
성질은 따뜻하며[溫](약간 차다[微寒]고도 한다) 맛은 맵고 쓰며[辛苦] 독이 없다. 5로 7상을 보하며 기운을 돕고 정수를 보충한다. 힘줄과 뼈를 든든히 하고 의지를 굳세게 하며 남자의 음위증과 여자의 음부가려움증을 낫게 한다. 허리와 등골뼈가 아픈 것, 두 다리가 아프고 저린 것, 뼈마디가 조여드는 것, 다리에 힘이 없어 늘어진 것 등을 낫게 한다. 어린이가 3살이 되어도 걷지 못할 때에 먹이면 걸어 다닐 수 있게 된다.   
 


2.本草綱目(이시진)
寧得一把五加 不用金玉滿車.(한줌의 오가피를 얻으니 한 마차의 금옥보다 낫다.)
心腹疝기腹痛(심장, 복부, 아랫배에 통증이 있는 것.)
益기療壁(신체의 기를 높여주고 발을 절을 때)
小兒三世不能行(아기가 태어나서 3세가 되어도 허약하여 잘 걷지 못할 때)
疽瘡陰蝕(종기와 부스럼등 피부병)
男子陰委(임포턴스(발기부전증) 기가 허하여 부실할 때.)
낭下습(낭습(불알) 밑에 축축하게 습기가 생기는 증세.)
小便余力(오줌을 눌 때 시원하게 못누고 찔끔거리며 누고나도 덜눈 것 같이 여겨지는 병.)
女人陰痒(여인의 생식기주변과 생식기가 가렵고 지저분하며 냉이 생기거나 심한 상태.)
腰脊痛(허리와 척추가 쑤시는 통증)
兩脚痛痺風弱(두다리가 아프고 쑤시며 통증이 오고 오그라드는 것)
五緩허羸(몸이 허약해지고 수척해지는 것.)
補中益精(위를 보해 주고 정력을 좋게 해준다.)
堅筋骨(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강志意(정신을 맑게 하며 의지력을 높게함.)
久服경身耐老(오래 장복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는 것을 방지해줌 (주름살이 없어지고 늙지 않는다))
破逐郡風血(몸안의 나쁜 피를 맑고 깨끗이 다스려준다.)
四肢不遂(손과 팔, 발과 다리를 합쳐 사지를 마음대로 못움직이는 것.)
賊風傷人(풍이 걸려 신체를 마음대로 못 쓰는 것.)
軟脚詭腰(허리 아프며 양다리에 힘이 없고 약하며 아픈 것.)
主多年瘀血在皮肌(사고 또는 여러 원인으로 다쳤거나 상해서 생긴 몸안에 어혈이 오래되어 피부와 살 그리고 여러부위에 남아 있어 시도 때도 없이 아픈 것 (기후가 나빠지거거나 습하고 추우면 더하다.))
治痺습내不足(신체가 저리고 습하여 괴로울 때 치료를 해줌)
明目下기(눈이 침침한 것을 맑게 해주고 기가 위로 올라가 괴로울 때 기를 아래로 내리게 한다.)
治中風骨節攣急(중풍을 다스리고 골절이 생겨 아픈 것을 치료하며 손발이 비틀리는데 쓰임.)
補五로七傷(오로와 칠상을 치료한다.)
양酒음(술을 많이 먹거나 숙취한데 쓰임.)
治風痺四肢攣急(풍을 맞아 사지가 뒤틀리고 마비가 되어 거동이 불편한 때 치료를 해줌)
 


3.神農本草經(도홍경)
久服輕身耐老(오래 먹으면 몸을 가볍게하고 늙음을 견딘다.)


※식약청 식용(食用)정보
1.식용가능여부: 가능(줄기, 잎, 열매, 뿌리)
2.용도: 약용, 관상용
 


◇ 기원(基源) ◇
두릅나무과(Araliaceae=五加科,오갈피나무과)에 屬한 落葉闊葉灌木인 가시오갈피나무의 根皮 혹은 樹皮.
 


◇ 금기(禁忌) ◇
陰虛火盛한 者는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LD50(半數致死量)-31g/kg이고 亞急性毒性이다.
 


◇ 형태(形態) ◇
가시오갈피나무의 높이는 2~3m이며, 잎은 어긋나기하며 손바닥모양의 겹잎이고, 소엽은 타원상 거꿀달걀형이며 짧은 점첨두, 예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 6~12cm × 2~4cm로, 표면 군데군데 털이 있고, 뒷면은 어릴 때는 맥 위에 갈색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겹톱니가 발달하고, 잎자루길이는 3~8cm로 가시가 많다.
열매는 둥글며 털이 없고 5개의 능각이 지며 지름 8~10mm이고 10월에 검은색으로 성숙한다.
우상모양꽃차례는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거나 또는 밑부분에서 갈라지며 꽃은 보랏빛 노란색이 돌며 7월중순~8월초 개화하고 꽃대는 갈라진 곳에만 밀모가 있다. 꽃받침은 가장자리에 뚜렷하지 않은 거치가 있고, 꽃잎은 달걀모양으로 5개이며 길이 1~2mm이다. 암술대는 길이 1~1.8cm로서 완전히 합쳐지며 암술머리가 5개로 약간 갈리진다.
줄기에는 가늘고 긴 가시가 밀생하고 회갈색이며 특히 잎자루 밑에 가시가 많다.


※타 오갈피속과 구별되는 가장 큰 형태적 차이는 줄기에 0.5∼0.8㎝되는 가늘고 긴 바늘모양의 가시가 지면을 향하여 밀생하고 있는데, 2년지 이상에서는 가시가 탈락되기도 한다.  


◇ 성분(成分) ◇
根皮와 樹皮에는 Isofraxidin, Sesamin, β-sitosterol, Friedelin, Syringin C17H24O9H2O, Triterpenoid saponin Ⅰ·Ⅱ, Protoprimulagenin A, Polysaccharides, Eleutheroside A·B·C·D·E·F·G 등이, 잎에는 Eleutheroside I·K·L·M, Ciwujianosides A·B·C·D·E등이 分離 同定되었다.
主成分은 Triterpenoid계의 配糖體 7종류인데 Eleutheroside A, B, C, D, E, F, G이며, 그밖에 Glucose, Galactose 등의 糖類 및 多量의 Carotene, Vitamin B1, B2, C, Mineral을 풍부하게 含有하고 있다. 또한 Sterol, Coumarin, Lignin, Flavone, 후타레인 등 配糖體가 含有되어 있다. 


◇ 산지(産地) ◇
原産地는 한국,일본,만주,아무르,우수리,사할린 이며, 일본, 사할린, 중국  동북부, 우수리강 유역 등지에 分布하며 우리나라는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경기도 북부, 강원도 등지의 海拔 1,000m 이상의 深山地域 山地谷間에 自生한다.
 


◇ 수치(修治) ◇
여름에서 가을사이에 뿌리와 나무껍질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잘라 사용한다.
 


◇ 학명(學名) ◇
Acanthopanax senticosus Max.
Acanthopanax senticosus(Rupr. & Maxin) Harms
Acanthopanax sessiliflorus(RUPR. et MAX.) Harms.
Eleutherococcus senticosus (Rupr. & Maxim.) Maxim.


 

五加皮(오가피)


오가피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오가피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오가피와 가시오가피 비교

민오가피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민오가피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 성미(性味) ◇
性은 溫無毒하고 味는 苦辛하다.

 

◇ 귀경(歸經) ◇
入肝, 腎 二經.(居風濕, 壯筋骨之品)


◇ 용량(用量) ◇
8∼16g.
 


◇ 효능(效能) ◇
强壯筋骨, 祛風除濕, 利水消腫, 活血祛瘀.
오가피는 기운을 돕고 정수를 보충한다. 힘줄과 뼈를 튼튼히 하고 의지를 굳세게 하며 허리와 척추가 아픈 것, 두 다리가 아프고 저린 것, 뼈마디가 조여드는 것 등을 치료한다. 오가피의 주요 효능으로는 풍습을 날리고 간과 신장의 기운을 보하며 뼈와 근육등을 건강히 한다. 간과 신장의 기운을 보하면 자연히 뼈와 근육이 강하게 되어 풍과 습을 날리므로 풍습으로 인한 통증이나 뼈와 근육이 부실한 증상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이뿐만 아니라 신장을 따뜻하게 하여 수종등을 치료하고 고서에서는 남성의 발기부전이나 여성의 음부 가려움증에도 응용되었다고 전해진다.


* 약리작용 :
五加皮 : 항피로. 혈관확장. 항염. 백혈구 증강. 항종유 등의 작용이 있다.
刺五加 : 인체에 유해한 자극 요소에 저항하는 능력으로 병리과정을 조절하여 정상화하는 작용이 있다.
紅毛五加 : 항피로작용, 백혈구 증강작용, 항염증작용 등이 있다.


◇ 주치(主治) ◇
順氣化痰, 堅骨益精, 居風勝濕, 逐皮膚之瘀血, 療筋骨之拘攣, 脊虛羸五緩, 陰蔿囊濕, 女子陰讓, 小兒脚弱, 明目縮便, 愈瘡療疝, 腰痛, 頭疽, 小兒行遲, 陽위, 癰疽, 腰膝軟弱, 全身浮腫, 跌打傷, 着痺, 行痺.


◇ 해설(解說) ◇
風濕痺痛·四肢拘攣·腰膝軟弱·小兒行遲에 쓰인다. 본 약재는 祛風濕 할 수 있어 風濕 痺痛을 치료하는데 단독으로 술에 담갔다가 복용할 수 있고, 또는 기타 祛風濕藥과 배합하여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强筋骨의 작용이 있으므로 肝腎不足에 있어서 腰膝軟弱·行走無力·小兒行遲등에 적용한다. 기타 强筋骨·補肝腎하는 약물과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五加皮散은 소아행지등에 사용하는데, 본 약재에 모瓜와 川牛膝 등을 배합하여 가루를 낸 것이다. 이밖에 오가피는 利水作用이 있으므로 水腫을 치료한다. 보통 茯笭皮, 大茯皮, 生薑皮등과 배합한 五皮飮을 사용한다.


※적합한 체질(體質) : 태양인


[본초강목(本草綱目)]
<本經(본경)>: 腹痛(복통), 하복부의 극심한 통증을 치료하고 기운을 북돋우며 다리에 힘이 없어 걷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하며 소아가 3세가 되어도 걷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癰疽(옹저)와 피부질환이 생식기 주변의 조직을 파먹는 증상을 치료한다.
<別錄(별록)>: 남성의 발기불능, 음낭습진, 잔뇨감을 치료하고 여성의 陰部(음부) 가려움증, 요통, 하지통증 및 저림을 치료하고 온몸이 축 늘어지고 쇠약한 증상을 치료하며 脾胃(비위)를 돕고 精(정)을 북돋우며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머리를 좋게 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甄權(견권): 瘀血(어혈)과 風邪(풍사)를 제거하여 四肢(사지)를 마음대로 쓰지 못하거나 風邪(풍사)에 의하여 손상된 증상을 치료하며 허리와 다리가 쇠약한 증상을 치료한다. 피부와 체내에 있는 오래된 어혈을 제거하여 저림과 허약한 상태를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눈을 밝게 하고 下氣(하기)시킨다. 風邪(풍사)로 인하여 뼈마디가 당기는 증상을 치료하고 과로로 인한 쇠약을 치료한다. 잎을 나물로 먹으면 피부에 風濕(풍습)에 의한 병이 없어진다.
*蘇頌(소송): 술을 빚어 마시면 風(풍)으로 인한 저림과 사지가 당기는 병을 치료한다.
*雷斅(뇌효): 가루를 내어 술에 타서 마시면 눈동자에 군살이 자라는 것을 치료한다.
 


◇ 배합(配合) ◇
1. 獨活, 防風, 桑枝, 桑奇生, 威靈仙, 白嫉藜, 沙蔘, 白芍藥 등을 配合하여 慢性關節痛을 治하고,
2. 杜衷, 續斷, 山茱萸를 配合하여 腰膝痛을 治하고,
3. 赤茯逞, 陳皮, 大腹皮를 配合하여 水腫을 治하고,
4. 蛇床子, 滑石 등을 配合 硏末하여 囊濕에 外敷하고,
5. 五加皮, 杜衷, 續斷, 川芎, 獨活, 狗脊, 鄙骸,白芍藥 등을 配合하여 姙婦의 腰痛不可忍을 治하고,
6. 生地黃, 丹參, 杜衷, 蛇床子, 乾薑, 枸杞子, 天門冬, 鍾乳石등을 配合하여 腰痛을 治하고,
7. 牛膝, 木瓜, 黃柏, 麥門冬, 生地黃, 薏苡仁, 石斛, 虎脛骨, 山藥등을 配合하여 濕熱蔿痺와 腰以下不能行動을 治하고,
8. 續斷,杜衷,牛膝, 山茱萸, 巴戟, 補骨脂를 配合하여 腎虛하여 寒濕이 客하여서 된 腰痛을 治하고,
9. 白朮, 蒼朮, 鄙骸, 石菖蒲, 薏苡仁, 白嫉藜, 菊花, 防風,羌活,獨活, 白鮮皮, 石斛 등을 配合하여 風寒濕으로 痺가 된 것을 治한다.


※처방예:
관중건비환(寬中健脾丸) : 의학입문
영양각탕(羚羊角湯) : 의학입문 


◇ 기원(基源) ◇
두릅나무과(Araliaceae=五加科,오갈피나무과)에 屬한 落葉闊葉灌木인 오갈피나무의 乾燥 根皮.
莖에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고,  잎은 掌狀으로 흔히 三出하였으며 작은 잎은 倒卵形  또는 倒卵狀 楕圓形이며 兩端이 尖하고 複鋸齒가 있으며 背面主脈위에 微毛가 났다. 꽃은 刪形花序로서 頂生하였으며  花柄은 짧고 여름에 핀다. 果實은 核果이며 漿果같고 넓은 楕圓形으로 9月에 黑熟한다.
 


◇ 금기(禁忌) ◇
玄蔘과 蛇退를 惡하고, 下部에 風寒濕邪가 없고 火가 있는 者와,肝腎이 虛하고 火가 있는 者, 血虛가 甚한 者,內熱者,小便不利者,舌紅者와,體溫이 높은 疼痛症에는 服用을 忌한다.


◇ 형태(形態) ◇
本品은 그 外形이 樹皮와 비슷한데 外面은 灰黃色이고 內部는 白色이다. 市販品은 樹皮를 採取하여 콜크층을 剝離한 것인데 管狀 또는 半管狀이고 길이가 50cm, 두께는 1∼3cm, 幅이 5cm에 達한다. 外面은 粗操하며 黃褐色을 呈하고 흔히 灰褐色의 鋪層과 細枝를 切除한 痕이 있고 蟲蝕과 같은 凹陷이 散在하며 平坦하지 않고, 裏面은 灰黃色을 呈하고,平坦하며 破折面은 類白色인데 纖維樣이다.
 


◇ 성분(成分) ◇
揮發性五加皮油, 有機 Alkaloid體와  多量의 樹脂, 蛋白質, 灰分, 踰酸 등을 含有하였다.
Acanthoside A, B, C, D, Daucosterol, Polyacetylenes, Ziliodendr β-Sistosterol,Campesterol, Ethoxy-hydroxy-benzoic acid.


※잎: 强心配糖體, 精油, saponin 및 多種體의 eleutherosides, elutheroside A=daucosteringlucoside, eleutheroside B=syringine, eleutheroside B1=isofraxidinglucoside, eleutheroside C-ethylgalacroside, eleutheroside D,E=(-)syringaresinotanolglucoside 그밖에 sesamin, coumarin X, β-sitosterin, oleanolic acid, conferylaldehyde, daffeic acid, ethylester.  


◇ 산지(産地) ◇
만주, 중국, 아무르, 우수리 등지와 우리나라는 全國에 分布한다. 
*자리오갈피나무: 全南北, 慶南, 忠北, 江源, 京畿, 咸南北에 野生.
*섬오갈피나무: 濟州道에 野生 찻빛오갈피나무-慶北, 黃海, 平北, 咸北에 野生.
*서울오갈피나무: 서울에 野生.
 


◇ 수치(修治) ◇
酒洗 或은 酒炒하거나 或은 燒用하고 或은 薑汁製한다.


◇ 학명(學名) ◇
Acanthopanax sessiliflorum Seeman.
Acanthopanax sessiliflorum(Ruprecht) Seemann.
Acanthopanax sessiliflorus (Rupr. et Maxim.) Seem.
Eleutherococcus sessiliflorus (Rupr. & Maxim.) S.Y.Hu.


*가시오갈피나무: Acanthopanax senticosus Max.
*가시오갈피나무: Eleutherococcus senticosus (Rupr. & Maxim.) Maxim.
*차빛오갈피나무: Acanthopanax rufinerre Nakai.
*자리오갈피나무: Acanthopanax chusanensis Nakai.
*왕가시오갈피나무: Acandopanax asperatus Koreanus Nakai.
*섬오갈피나무: Acanthopanax Koreanum Nakai.
*서울오갈피나무: Acanthopanax seoulense Nakai.

'◈本草學情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칠에 대하여  (0) 2016.11.10
亞麻仁 (아마씨,아마자)  (0) 2016.03.19
근대에 대하여   (0) 2016.01.04
캐슈너트(Cashew nut)  (0) 2015.11.17
흑두 (검은콩) 대두(노란콩)에 대하여   (0) 2015.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