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두충에 대하여

生命사랑 2014. 4. 11. 14:51

杜沖 (두충)

 
◇ 성미(性味) ◇
性은 溫無毒하고 味는 辛甘하다.

 

◇ 귀경(歸經) ◇
入腎, 肝 二經.(助益腰膝之品)

 

◇ 용량(用量) ◇
4∼20g 大劑 120g

 

◇ 효능(效能) ◇
强筋骨,降血壓,補肝腎,安胎止血.
간과 신을 보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안태작용으로 태동불안에 활용한다. 정기의 쇠퇴로 인한 요통, 무릎이 차고 시린 증상과 몽정, 무릎에 힘이 없는 것, 조루, 소변이 잘 안나오는 것, 소변이 시원치 않은것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강장 효과가 있어 몸을 튼튼하게 하고 신장과 간 기능을 촉진시킨다. 또한 등과 허리, 다리의 통증, 성기능감퇴에도 효과적이며 고혈압에 다른약재와 함께 활용한다. 신경쇠약, 빈혈, 현훈, 불면, 꿈을 많이 꾸는것, 병후 체력이 허한데, 냉증, 식욕부진 등에 다른약과 배합하여 사용한다.
이 외에도 저혈압, 중풍, 생리불순, 위궤양, 원발성좌골신경통, 골다공증, 간경화, 간장염, 기관지천식, 신장염, 전신마비, 강직성척추염, 척추디스크, 관절염, 신경성골수염, 결핵성골수염, 담석증, 신석증, 간질, 변비, 독극물중독, 두통, 성장촉진, 당뇨병, 간장질환, 신장병, 신경통, 위장병, 간신허약, 보신강장, 노화방지, 견근골, 기미, 주근깨, 검버섯, 부부생활이 과도해서 허리가 아픈데, 중병을 앓고 난뒤 몸이 허약해서 식은땀만 줄줄 흘리는데, 늑막염, 진정 진통 항균 작용, 면역력 조절, 항알레르기, 비만증, 자궁수축작용, 혈청콜레스테롤치 강하, 관상동맥 혈류량증가, 항암(간암, 위암, 골육류, 간신부족의 암), 하지근육경련에 효과가 있다.

 

*약리작용
-약물 달인 물은 혈관 평활근에 직접적인 확장 작용을 일으켜 혈압을 내린다.
-이뇨작용.
-중추억제작용.
-항노화 작용.
-혈청콜레스테롤치를 강하시키는데, 두충의 잎은 관상 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킨다.
-동물의 부신피질 호르몬을 증강시키며 항염증 작용을 보인다.
-진정, 진통 작용.
-신체 면역 기능을 조절하여 세포 면역의 억제와 증강 작용을 보인다.
-출혈 시간을 단축시키고 이뇨 작용도 나타낸다.
-항알레르기 작용.
-자궁 수축 작용.
-황색포도상구균, 용혈성연쇄상구균, 이질균, 대장균, 녹농균, 폐렴균, 디프테리아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문헌자료(文獻資料) 및 민간요법(民間療法)]
1.요통-1
두충 500g, 오미자 반되, 두 가지 약을 잘게 썰어서 14제(劑)로 나누어 밤마다 한 제(劑)를 물 1되에 담가서 아침 5시까지 두었다가 3분의 1쯤 졸아들게 달여서 걸러낸 즙에 양의 콩팥 3~4개를 썰어 넣고 다시 너더댓 번 펄펄 끓여 죽처럼 만들어서 빈속에 먹는다. 소금, 크림(cream: 우유에서 분리된 연한 황색을 띤 유지방)을 넣어도 좋다.[협중방(협中方)]

2.요통-2
천목향(川木香) 3.7g, 팔각회향(八角茴香) 11.1g, 두충(杜仲: 볶아 실 같은 것을 제거한 것) 11.1g을 물 1잔과 술 반잔으로 달여서 먹는다. 찌꺼기는 다시 달여서 복용한다.[활인심통(活人心統), 사선산(思仙散)]

3.허리가 갑자기 참기 어려울 정도로 몹시 아픈 증세
두충 74g(거친 껍질을 벗겨내고 노르스름하게 구워 썰은 것), 단삼(丹參) 74g, 궁궁이 55.5g, 계심(桂心) 37g, 세신(細辛) 1.11g, 상술한 약을 거칠게 찧어 체로 쳐서 가루를 낸다. 매 복용시 14.8g에 물 1잔(보통 잔)을 붓고 5분으로 졸아들게 달여서 찌꺼기를 제거하고 다시 술 0.74g을 넣고 3~4번 펄펄 끓여서 매 식전에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두중산(杜仲散)]

4.중풍으로 근맥(筋脈)이 경련이 나고 허리와 무릎에 맥이 없는 경우
두충(거친 껍질을 없애고 불에 구워 썰은 것) 55.5g, 궁궁이 37g, 부자(附子: 터질 정도로 구워 껍질과 밑씨를 제거한 것) 18.5g, 상술한 3가지 약을 마두(麻豆)만하게 썰어서, 매 복용시 18.5g에 물 2잔과 대추만한 크기의 생강 한 개를 으깨어 넣고 한잔이 되게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빈속에 따뜻할 때 먹는다. 반시간 지나서 다시 한번 먹고 땀을 낸다. 바람을 맞지 말아야 한다.[성제총록(聖濟總錄), 두중음(杜仲飮)]

5.소변여력(小便餘瀝), 음하습양(陰下濕양)
천두충(川杜仲: 식염, 술에 담궈 볶은 것) 148g, 소회향(小茴香: 식염, 술에 담궈 볶은 것) 74g, 차전자(車前子: 볶은 것) 55.5g, 산수유육(山茱萸肉: 볶은 것) 111g을 가루내어, 정제한 꿀에 반죽하여 벽오동 열매만한 크기의 환을 만든다. 아침마다 18.5g을 끓인 맹물로 복용한다. [본초휘언(本草彙言)]

6.임신부의 포태(胞胎) 불안
두충을 양의 많고 적음을 막론하고 잘게 썰어서 기와 위에 놓고 약한 불에 말려 곱게 가루낸다. 삶은 대추살에 반죽하여 탄알 만한 크기의 호환(糊丸: 풀에 반죽하여 환을 만드는 것)으로 만든다. 한 번에 한알씩 흐물흐물하게 씹어 찹쌀죽으로 넘긴다. [성제총록(聖濟總錄), 두중환(杜仲丸)]

7.습관성 유산 혹은 3~4개월에 유산하는 경우
두달 전에 찹쌀을 달인 물에 담갔다가 볶아 실 같은 것을 제거한 두충 296g, 속단(續斷) 74g(술에 담갔다가 약한 불에 쬐어 말려 가루낸 것), 산약(山藥) 185~222g을 가루내어 벽오동 열매만한 크기의 호환(糊丸: 풀에 반죽하여 환을 만드는 것)을 만든다. 한 번에 50알을 빈속에 미음으로 먹는다. [간편단방(簡便單方)]

8.고혈압-1
두충, 꿀풀 각 18.5g, 홍우슬(紅牛膝: Cyathula capitata의 뿌리)  11,1g, 수근채(水芹菜: 미나리) 111g, 어추관(魚鰍串: 국화과 식물인 마란(馬蘭: Kalimeris indica Sch. Bip)의 전초) 37g을 물로 약한 불에 천천히 달여서 하루에 세 번 먹는다.[귀주초약(貴州草藥)]

9.고혈압-2
두충, 황금(黃芩), 하고초(夏枯草: 꿀풀) 각 18.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섬서중초약(陝西中草藥)]

10.소아마비 후유증
두충 55.5g, 저각(저脚: 돼지다리) 1개에 물 적당량을 넣고 약한 불에 4시간 가량 달여서 취한 약즙을 1일 2회에 나누어 복용한다. 약 찌꺼기는 이튿날에 다시 돼지다리 1개를 넣고 마찬가지로 달여서 먹는다. 하루 건너 한 제씩 모두 10제를 먹는다. 병력이 2년 가량 되는 어린이를 치료하였는데 일찍이 각종 한의, 양의 및 신의료법을 써 보았으나 효과가 없어서 위의 약을 복용함과 동시에 근육 안마 및 기능 훈련을 하여 일주일만에 근력이 나아지기 시작하고 혼자서 30미터쯤 걸을 수 있었다. 2주일 후에는 혼자서 200미터를 걷고 보행이 비교적 안정되어졌고 3주일이 되니 혼자서 600미터를 걸을 수 있엇고 걸음걸이가 안전하였다. [중약대사전]

11.기미, 죽은깨, 검버섯
두충은 피부를 깨끗하게 해준다. 동물실험 결과, 히아론산이 혈중 콜레스테롤과 유리지방산을 현저히 감소시키는데, 이 성분 중 저분자량은 화장품의 재료로 쓰여 오던 신비의 물질이다. 따라서 피부가 한결 깨끗해지고 기미나 주근깨가 없어지며, 노인들의 검버섯도 벗겨진다. [생활한방]

 

◇ 주치(主治) ◇
潤肝燥, 補肝虛, 肝充則筋健, 腎充則骨强 治腰膝汕痛, 陰下濕讓, 小便餘瀝, 胎漏胎墮, 滑精, 眩暈, 虛損, 虛勞, 胎動不安, 姙娠漏血, 五更泄瀉, 腎虛腰痛, 小便餘瀝, 頭目, 高血壓, 關節炎, 디스크.

 

◇ 해설(解說) ◇
1.肝腎不足·腰膝산痛 혹은 위軟無力에 쓰인다. 杜庶은 肝腎을 補益하는 效能이 있어 筋骨을 튼튼히 할 수 있기 때문에 上述한 病證을 치료하는 요약이다. 보통 破古紙·胡桃肉등과 배합하여 쓰는데 靑娥丸과 같은 것이다. 또한 肝腎을 溫補하는 효능이 있어 肝腎虛寒·陽萎·頻尿등의 증후를 치료하는데, 山萸肉·토絲子·破故紙등 溫補固澁藥과 같이 쓰인다.
2.胎動不安 혹은 習慣的인 流産의 증후에 쓰인다. 杜沖은 肝腎을 補益하기 때문에 安胎의 效能을 지니고 있다. 肝腎虧虛는 胎元不固를 惹起시킬 수 있는데, 예컨대 杜沖丸은 본 약재를 單獨으로 가루내어 棗肉과 함께 丸을 지어 만든 것으로서 이것을 복용하면 胎動不安을 치료할 수 있다. 『簡便單方』에서는 續斷과 山藥을 배합하여 사용함으로써 習慣的인 流産을 치료 한다고 하였다. 이밖에 肝陽上昇·頭目眩暈도 다스리는데 白芍藥, 石決明, 夏故草, 黃芩 등과 함께 배합하여 쓸 수 있다.

 

[채취(採取)]
4월 상순부터 6월 중순 사이에 수령이 15~20년 되는 나무를 골라서 약재의 규격에 따라 껍질을 벗기어 거친 껍질을 깍아내고 햇볕에 말린다. 통풍이 잘 되는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가공(加工)]
*포제법①: 거친 껍질은 제거하고 그냥 쓰거나, 약재를 솥에 넣고 약한불로 볶아 표면이 황색이 되면 신속하게 일정량의 식염수용액을 뿌리고 계속해서 볶아 약간 촉촉할때 그늘에 말린다. 두충을 꺾어도 실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볶는다. 염수초하면 혈압강화작용이 강해진다.
*포제법②: 거친 껍질을 깍아내고 깨끗이 씻어 물기가 스며들어 눅룩하였을 때 네모나게 자르거나 실처럼 길게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먼저 소금 적당량을 끓인 물에 넣어 녹인다. 그런다음 소금을 녹인 물에 네모나게 썰은 두충이나 실처럼 길게 썰은 두충을 넣고 소금물과 함께 충분히 휘저어 스며들게 한 다음 솥에 넣고 약한 불에 약간 얼룩얼룩하게 눌을 정도로 볶아 꺼내어 그늘진 곳에서 말린다(두충 50kg에 식염 1.5kg을 쓴다). 두충은 볶으면 Gutta-pereha가 파괴되므로 유효 성분이 잘 나오게 된다.
*포제법③: 두충을 쓸 때에는 반드시 거친 껍질을 없애고 크림(cream), 꿀을 발라 구워 쓴다. 500g을 포제할 경우 크림 1kg, 꿀 1.5kg을 섞어서 쓴다.

 

※적합한 체질(體質) : 소음인

 

[본초강목(本草綱目)]
*本經(본경): 허리와 무릎 통증을 치료한다. 脾胃(비위)를 돕고 精氣(정기)를 북돋우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기억력을 좋게 하고 음낭 아래가 가렵고 습한 것을 치료하며 잔뇨감이 있는 경우를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노화를 막는다.
*別錄(별록): 다리가 시큰거리고 아파서 땅을 딛고 서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腎(신)이 쇠약해서 허리와 척추가 당기는 증상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腎(신)의 陽氣(양기)가 부족해서 腰痛(요통)이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사람의 신체가 허약해서 강직되는 것을 風(풍)이라고 하는데, 허리를 쓰지 못하는 경우 두충을 추가해서 사용한다.
*李고(이고): 뼈와 근육이 서로 잘 붙도록 한다.
*王好古(왕호고): 肝(간)의 陰(음)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肝經(간경)을 補(보)하여 風(풍)을 없앤다.

 

◇ 배합(配合) ◇
1. 續斷, 山茱萸를 配合하여 腰脊酸痛을 治하고,
2. 桑寄生, 當歸身, 沙蔘등을 配合하여 安胎하고,
3. 牡蠣粉, 白芍藥 등을 配合하여 腰痛, 盜汗을 治하고,
4. 破故紙, 枸杞子 등을 配合하여 腎腸을 壯하고,
5. 厚朴, 陳皮를 配合하여 腰痛 및 腹脹을 治하고,
6. 牛膝, 枸杞子, 續斷, 白膠, 地黃, 五味子, 討絲子, 黃柏, 山藥등을 配合하여 腎虛腰痛과 下部軟弱無力을 治하고,
7. 破故紙, 胡桃를 配合하여 五味子, 枸杞子, 龜板, 黃柏, 知母, 當歸, 白芍藥, 黃朞 등을 配合하거나 鹿茸, 破故紙, 胡蘆巴, 菴閭子, 茴香, 附子를 配合하거나 龜板, 黃柏, 知母, 枸杞子, 五味子를 配合하여 腎虛腰痛을 治하고,
8. 破故紙, 胡桃肉, 沈香, 乳香, 沒藥 등을 配合하여 風寒血氣相搏, 腎腰爲痛을 治하고,
9. 菴閭子, 當歸, 威靈仙, 破故紙, 桂心, 乳香, 沒藥 등을 配合하여 墜墮閃눌, 血氣凝結, 腰痛을 治하고,
10.附子, 當歸, 玄胡索, 羌活, 防風, 桂心, 牛膝 등을 配合하여 腰部强直, 不能冕仰, 筋肉拘急을 治하고,
11.鄙骸, 肉琮蓉, 討絲子, 箸腰子 등을 配合하여 腎損骨蔿, 不能起床, 腰背腿痛을 治한다.

12.狗脊 骨碎輔 鷄血藤 을 配合하여 劇甚한 腰痛을 治한다.

13.牛膝 薏苡仁 木果 土伏笭 玄胡索을 배합하여 劇甚한 무릅痛症을 治한다.

 

◇ 기원(基源) ◇
杜衷科(두충과 Eucommiaceae)에 屬한 落葉喬木인 두충의 乾燥樹皮 이다.
葉은 互生하며 有柄하고 革質로서 滑澤하며 長楕圓形을 이루고 鋸齒緣으로 銳尖頭이다. 夏日에 葉腋에서 淡綠色의 細花가 聚刪花序로 簇生하며 果實은 翅果이고 種子는 扁平線形으로 完熟하면 3∼4個로 裂開한다.


◇ 금기(禁忌) ◇
玄參과 蛇退를 惡한다. 腎虛火熾, 夢泄遺精하고 痛하는 者,
內熱血燥者, 高熱者, 感冒가 있는 者,

消化不良하여 心下가 답답하고 舌苔가 厚이한 者는 服用을 忌한다.


◇ 형태(形態) ◇
本品은 板狀을 이루었는데 그 두께가 3∼7mm 內外이고 크기가 不同하다. 外面은 灰色 또는 暗灰色을 呈하고 顯著한 縱皺와 皮孔이 있으며 흔히 地衣類를 附着한 것도 있다. 內面은 平滑한데 暗紫色을 呈하고 質은 粗操하며 이것을 橫으로 切斷하면 稍强靭하고 細白色 蠶娑狀의 纖維를 生한다. 皮가 두꺼운 것을 厚衷, 엷은 것을 薄衷이라고 稱한다.

두충나무의 잎은 어긋나기하며 길이 5~16cm, 폭 2~7cm의 타원형이고 넓은 예저, 둔저 또는 예저이며 끝이 갑자기 좁아져서 뾰족해지고 양면에 털이 거의 없으나 5-6쌍의 뚜렷한 잎맥 위에는 잔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는 예리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1㎝정도로 잔털이 있다. 처음 미모가 있다가 나중에 없어진다.
열매는 10-11월에 익고 편평한 긴타원모양으로 날개가 있는 시과(翅果)인데 느릅나무 종자와 비슷하다. 날개와 더불어 대를 제외한 길이가 3-3.5cm이고 중앙부의 나비가 1cm이며 대는 길이 6mm정도이다. 열매를 자르면 고무같은 점질의 실이 나온다.
꽃은 자웅이가화로서 5월에 꽃이 핀다. 화피가 없으며 수꽃은 화경과 4-10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짧은 화경이 있으며 새가지 밑부분에 달린다. 씨방은 2개의 심피가 합쳐지고 1개의 방은 퇴화되어 1실로 되며 끝이 2개로 갈라져서 암술머리로 된다.
줄기는 통직하며 많은 가지를 내고 나무껍질은 갈색을 띠는 회백색이다.

杜沖은 杜沖 나무 껍질을 藥用으로 사용하지만 두충나무 가지(杜枝)도 훌륭한 약재로 사용한다.

허리, 넓적다리, 다리가 저리거나 마비가 잘 될때는 杜枝(두충가지)가 두충 보다 효과가 강하다.

잎(杜葉)도 가지나 껍질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茶로 마실때에는 두충보다는 잎이나 가지가 더 좋다.

두충은 껍질이나 잎이나 가지나 모두가 가는 실 같은 綿絲體가 있다 이 면사체(실같은)를 볶아서 제하지 않고 사용하면

소화나 위장에 나쁜영향을 주어 소화불량 변비를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될수있다.

 

◇ 성분(成分) ◇
橡皮質(Rubber) 22.5%, Resin 70%, Ash 2.5%, 生物邯, 配糖體등을 含有하였다.

두충나무의 나무껍질에는 gutta percha 6~10%가 들어 있고 뿌리껍질에는 10~12%가 들어 있다. gutta percha는 ethylalcohol에 쉽게 녹고 물에는 녹기 어려운 경성(硬性)의 식물 gum이다. 이밖에, 또 glycoside 0.142mg%, alkaloid 0.066mg%, pectin 6.5mg%, fat 2.9mg%, resin 1.76mg%, 유기산 0.25mg%, ketose(가수분해 전 2.15mg%, 가수분해 후 3.5mg%), 비타민 C 20.7mg%, aldose, chlorogenic acid가 들어 있다. 종자에 들어 있는 지방유를 구성하는 fatty acid는 linolenic acid 67.385, linoleic acid 9.97%, oleic acid 15.81%, stearic acid 2.15%, palmitic acid 4.68%로 조성되어 있다. 열매 속의 guttapercha 함량은 27%에 달하고 에틸 알콜와 acetone 등의 유기 용제(溶劑)에 쉽게 녹는다.
잎에는 gutta percha 약 3%, 알칼로이드 0.028%, glycoside 0.072%, pectin 7.3%, 지방 2.2%, resin 1,48%, 유기산 1,49%, ketose 3.6%(가수 분해 전), 5.2%(가수 분해 후), aldose 0.95, 비타민 C 48mg% 및 caffeic acid, chlorogenic acid, 탄닌이 들어 있다.
glycoside 중에는 aucubin이 들어 있고, resin 중에는 phytosterol이 들어 있으며, 유기산 중에는 malic acid, tartaric acid, fumaric acid 등이 들어 있다.

 

◇ 산지(産地) ◇
原産地는 中國이며 中國의 四川, 貴州産이 最良品이고 다음은 湖北省의 宣昌各地와 陝西의 興安, 漢中等地에 産하고, 우리나라 경기, 강원, 충북, 경북 등지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 수치(修治) ◇
粗皮를 去하고 銷蜜을 和하여 炙하여 盡하기를 度로 하고 細 하여 用하거나 髥酒炒(補腎) 或은 銷炙 酒和薑汁炒(居濕除痺), 酒炙(補筋骨), 蜜炙, 薑汁炒 醋炒하여 用한다.


◇ 학명(學名) ◇
Encommia ulmoides Oli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