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熊菜(웅채:곰취) 에 대하여

生命사랑 2014. 4. 22. 13:08

 熊菜(웅채: 곰취 잎) 胡盧七(호로칠: 곰취뿌리)

img1.jpg

 


◇ 효능(效能) ◇
1. 한방에서는 잎은 熊菜(웅채)라 하여 황달 단독 관절염 진정 진통등에 사용하며

맛과 향이 강하고 육류를 싸서 먹거나 할때 매우좋다.

 

2.뿌리는 호로칠(葫蘆七)이라 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이기, 활혈, 진통, 진해, 거담의 효능이 있어 해수, 천식, 백일해,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에

진해, 거담 작용을 보이며, 타박상 및 허리와 다리의 동통을 완화시킨다.

특히 진통작용이 강하여 관절염이나 근육통에 효과적이다.


3. 민간에서 전초를 황달,단독,관절염,고름집,진통,보익,진정 등에 쓴다.
4. 고혈압, 치질, 간장질병에도 쓴다.

5. 해독효과또한 강하여 육류를 먹을때 함께 먹으면 좋다.


◇ 주치(主治) ◇
해수·백일해·천식·요통·관절통·타박상, 황달,단독,관절염,고름집,진통,보익,진정, 고혈압, 치질, 간장질병

 

◇ 해설(解說) ◇
1.식용가능여부: 가능
2.용도(이용부위): 식용(어린 잎), 약용(뿌리), 관상용
3.식용 근거: 1. 식품공전 원재료분류에 야생식물류로 분류 2. 봄철에 날 것대로 또는 데쳐서 나물을 만들고 또는 말려서 묵나물로 하기도 한다. 향취와 맛이 좋다.

 

◇ 기원(基源) ◇
菊科(菊花科 Compositae)에 屬한 다년초.

 

◇ 형태(形態) ◇
높이 1∼2m이다. 뿌리줄기가 굵고 털이 없다. 뿌리에 달린 잎은 길이가 9cm에 이르는 것이 있고 큰 심장 모양으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길다. 뿌리에 달린 잎 사이에서 줄기가 나온다. 줄기에는 잎이 3장 달리는데, 모양은 뿌리에 달린 잎과 비슷하지만 크기가 작고 잎자루의 밑부분이 줄기를 싸고 있다. 7∼9월에 줄기 끝에 지름 4∼5cm의 노란색 설상화가 총상꽃차례로 핀다. 꽃차례 길이는 50cm 이상이고, 꽃자루는 길이 1∼9cm이며 포가 1개 있다. 총포는 통처럼 생긴 종 모양으로 길이 10∼12mm, 나비 8∼14mm이다. 열매는 수과로 10월에 익으며 길이 6.5∼11mm이다. 갈색 관모가 있어서 바람에 잘 날려 흩어진다.

 

곤달비와 곰취의 구분
1.잎: 곰취는 둥근형이고 곤달비는 삼각형
2.줄기: 곰취는 줄기 전체에 홈이 있고 곤달비는 줄기 전체에는 홈이 없으나 상단부에 홈이 있는

경우가 있다.
3.곤달비는 뒷맛이 쓰지않고 개운하며 향이 좋다. 곰취에 비해 잎이 작고 얇으며 부드럽다.

 

◇ 성분(成分) ◇
뿌리줄기에서 세스쿠이테르펜락톤인 페타살빈,에리몰리게놀,푸라노에레모필란,리굴라론등이 분리되었다. 잎에는 알칼로이드,어린잎에는 190mg%의 아스코르브산 있다.

 

◇ 산지(産地) ◇
한국, 일본, 중국, 만주, 아무르, 우수리, 사할린, 몽고 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하며 고원이나 깊은 산의 습지에서 자란다.

 

◇ 학명(學名) ◇
Ligularia fischeri(LEDEB.)TURCZANI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