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薏苡仁(의이인:율무)에 대하여

生命사랑 2015. 6. 8. 16:02

薏苡仁(의이인:율무)에 대하여

율무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율무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율무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 성미(性味) ◇

性은 微寒(凉)無毒하고 味는 甘淡하다.

 

◇ 귀경(歸經) ◇
入肺, 胃, 脾三經.(淸熱利濕之品)

 

◇ 용량(用量) ◇
16∼40g

 

◇ 효능(效能) ◇
健脾益胃, 利水渗濕, 除濕痺, 淸熱排膿.
의이인은 민간에서 차로도 많이 마시는 약재입니다. 의이인은 몸에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수분을 제거해주는 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비장과 위를 보해주는 효과를 겸하여 비위가 허약하면서 수분의 정체로 나타나는 각종 증상에 두루 쓰입니다. 또한 열을 내리면서 염증과 농을 없애는 작용도 겸비하고 있습니다. 부종, 소변이 잘 안나오는 증상, 설사, 부으면서 근육의 움직임이 둔해지는 증상, 폐나 장의 농양 등을 다스립니다.
* 약리작용 :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의이인유는 저농도에서 개구리의 심장 및 횡문근의 흥분작용이 있다.

 

◇ 주치(主治) ◇
淸熱利濕, 健脾胃, 除濕熱, 利小便, 消水腫濕痺, 泄痢熱淋, 治肺蔿肺癰, 咳吐膿血, 嗇腸止瀉, 脚氣, 脾虛腹瀉, 沙石, 消渴, 小便短赤, 小便不利, 熱淋, 腸癰.


◇ 해설(解說) ◇
1. 小便不利·水腫·脚氣 및 脾虛泄瀉등에 쓰인다.  본 약재는 淡渗利濕하며 健脾의 효능을 겸하고 있는데, 효능은 茯笭과 같다.  水濕滯留는 물론 脾虛濕勝者에게 적합하다.  脾虛濕勝으로 인한 食少泄瀉·水腫腹脹·脚氣浮腫의 경우에는 본 약재와 利濕健脾藥을 배합하여 쓸 수 있다.  또한 본 약재는 성질이 매우 微寒하기 때문에 濕熱을 청리할 수 있으며 濕熱淋證에도 적용된다.  예컨대 『楊氏經驗方』은 단독으로 薏苡仁을 달여서 복용함으로써 沙石熱淋을 치료한다.  본 약재는 濕溫病邪가 氣分에 있는 濕邪偏勝者에게도 적용되는데,  杏仁·구인·半夏·厚朴등과 함께 쓴다.  즉 三仁湯·藿朴夏笭湯과 같은 것이다.
2. 風濕痺痛·筋脈攣急에 쓰인다. 본 약재는 渗濕할 수 있고, 또한 筋脈을 편안하게 하며  오그라드는 것을 완화시킬 수 있다. 麻黃杏仁薏苡甘草湯은 본 약재에 麻黃·杏仁·甘草를  佐藥으로 하여 만든 것으로서, 전신이 다 아프고 發熱이 해질 무렵에 매우 심하게 나타나는  風濕病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食醫心鏡』의 薏苡仁粥은 의이인을 가루내어 끓여 죽으로 만든 것으로서, 매일 먹으면 久風濕痺·筋脈攣急·水腫등을 치료할 수 있다.
3. 肺癰·腸癰에 쓰인다.  본 약재는 淸熱排膿의 효능이 있어 內癰을 치료한다.  肺癰으로  인한 咳吐膿痰을 치료할 때에는

葦莖·冬瓜仁·桃仁등과 배합하여 쓸 수 있는데, 즉 葦莖湯이다.  腸癰을 치료할 때에는 敗醬草·丹皮·桃仁등과 배합하여 사용한다.

 

[본초강목(本草綱目)]
<本經(본경)>: 근육경련으로 굴신을 하지 못하는 증상, 오래된 風濕(풍습)으로 인한 저림을 치료하며 下氣(하기)시킨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운을 북돋운다.
<別錄(별록)>: 邪氣(사기)가 筋骨(근골)에 침범하여 감각이 없는 증상을 치료하고 腸(장)과 胃(위)를 원활하게 하고 水腫(수종)을 빼고 음식을 먹을 수 있게 한다.
<陳藏器(진장기)>: 쪄서 국수를 만들어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은 증상을 치료하며 氣(기)를 따뜻하게 한다. 끓여서 마시면 갈증을 그치게 하고 회충을 없앤다.
<甄權(견권)>: 肺위(폐위)를 다스리고 폐에 膿血(농혈)이 쌓인 것을 치료한다. 咳嗽(해수)와 콧물을 치료하며 上氣(상기)되는 증상을 치료한다. 끓여서 복용하면 毒(독)으로 인하여 붓는 증상을 치료한다.
<孟詵(맹선)>: 脚氣病(각기병)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다.
<李時珍(이시진)>: 脾胃(비위)를 돕고 肺(폐)를 도우며 肺熱(폐열)을 없앤다. 風濕(풍습)을 없앤다. 밥을 지어 먹으면 冷氣(냉기)를 치료하고 끓여서 마시면 배뇨시 작열감과 함께 방울방울 떨어지는 증상을 치료한다.

 

◇ 배합(配合) 豫◇
1. 薏苡仁에 芍藥, 當歸, 麻黃, 桂枝, 蒼朮, 甘草를 配合하여 中風濕痺 關節疼痛을 治하고,
2. 白朮, 山藥을 配合하여 大便稀泄을 治하고,
3. 麻黃, 杏仁을 配合하여 風濕周痺를 治하고,
4. 郁李仁을 配合하여 水腫喘急을 治하고,
5. 附子, 敗醬을 佐하여 腸癰을 治하고,
6. 白敢,芍藥, 桂心, 酸棗仁, 乾薑, 附子, 牛膝, 甘草를 配合하여 筋攣不可屈伸을 治하고,
7. 瓜蔞仁, 牧丹皮, 桃仁을  配合하여  小便澁滯, 淋疾刺痛, 腹痛煩燥, 脹滿不食을 治하고,
8. 防己,赤小豆,甘草를 佐하여 風熱로 唇口가 撚動不禁한 것을 治하고,
9. 百合, 款冬花, 川貝母, 白汲, 百部根을 配合하여 肺結核을 治하고,
10. 赤茯逞, 澤瀉를 配合하여 小便을 通利하고 水腫을 消하고,
11. 瓜蔞仁, 桃仁, 牧丹皮, 芒硝를 配合하여 腸癰을 治하고,
12. 當歸, 秦嶇, 防風, 酸棗仁, 羌活을 配合하여 小兒幹氣로 筋脈攣縮과 手擧不擧를 治하고,
13. 沙蔘, 貝母, 枇杷葉을 配合하여 肺癰을 治하고,
14. 大腹皮, 赤茯逞, 杏仁을 配合하여 小腫喘急을 治하고,
15. 附子, 敗醬을 佐하여 腸癰을 治하고,
16. 木瓜, 鄙骸, 麥門冬을 配合하여 蔿厥을 治하고,
17. 五味異攻散全料와 澤瀉, 山藥, 白扁豆를 配合하여 白帶下를 治하고,
18. 附子를 佐하여 寒濕拘攣과 胸痺緩急을 治하고,
19. 冬瓜仁, 桃仁, 葦葉을 配合하여 肺癰을 治하고,
20. 桔梗,麥門冬,敗醬,牧丹皮, 茯逞, 甘草, 生薑, 丹參, 芍藥, 生地黃을 配合하여 腸癰未潰를 治療

21.薏苡仁 蒼朮  麻黃 茯笭 을 配合하여 肥滿과 浮腫을 治療한다.

 

 ◇ 民間療法(민간요법) ◇
 1.사마귀나 티눈에 율무 가루를 올리브유에 곱개 개어 환부에 붙이고 비닐로 싸매서 하룻밤 지난후 벗기고

   깨끗이 씻기를 몇차례 하면 낫는다.

 2.치질,여드름,비염 에는 율무를 볶아서 곱게갈아 메숫가루처럼 하여 1일 수회 공복에 마시면  치료된다.

 3.잠잘때 다리나 팔에 쥐가 나거나 저릴때 검정콩과 율무룰 볶아서 달여 복용하던지 가루로 만들어 미숫가루 처럼

   1일 2회 1회에 종이컵 1개쯤을 마시면 치료된다.생것을 같은 량으로 달여서 복용하면 비만과 부종을 치료한다.

 

※처방예:
곽인양위탕(藿仁養胃湯) : 의학입문
당귀고(當歸膏) : 의학입문

 

◇ 기원(基源) ◇
禾本科(벼과 Gramineae)에 屬한 1年生草本인 율무의 子仁이다. 
줄기는 거칠고  크며 圓柱形이고  모여 났으며 곧게 섰고 가지가 갈라지며 平滑하고 높이 1.5m이다. 잎은 互生하며 披針形이고 끝이 점점 뾰족하며 잎밑이 艸모양이고 葉緣은 거칠거칠하며 폭이 2.5cm이다. 花穗는 葉腋에 여러개가 腋出하였으며 꽃자루는 길이가 같지 않으며 下部의 1個의 암꽃 이삭은 變形되여 단단하며 1個의 짧은 葉艸에 싸여 속에 3송이의 꽃이 들었으며 그중 1송이는 正形이고 다른 것은 자라지 않으며 자방은 2個의 花柱가 있어서 苞밖으로 길게 나왔다. 果實은 楕圓形이며 꽃은 7월에 핀다.


◇ 금기(禁忌) ◇
大便燥結者와 小便短少 및 因寒轉筋, 脾虛無濕者는 服用을 忌하고 孕婦 또한 服用을 禁한다.

 

◇ 형태(形態) ◇
本品은  薏苡의 種子의 殼皮를 剝除한 것인데 長楕圓形 또는 廣卵形을 이루고 길이는 5∼8mm, 直徑이 3∼6mm정도이며, 外面은 類白色을 呈하고 간혹 淡黃色 또는 淡褐色의 薄皮로 쌓여 있는 것도 있다. 側面에는 一條의 縱溝가 있고 內部는 白色인데 粉狀이다. 質은 脆하고 粘着性이며 이것을 狡하면 喇米와 같이 齒間에 粘着한다.


◇ 성분(成分) ◇
澱粉, 蛋白質, 脂肪, 糖粉, 灰分을 含有하였으며,  特히 他穀類에 比하여  多量의 蛋白質(17.6%)을 含有하였고  또한 消化가 잘 된다. 澱粉을 分解 하면
Germanium(게르마늄)
이 38% 함유되여 있다.그리고 該 蛋白質의 性狀은 小麥과 비슷하나 

分解에 依한  Amino acid 는 Leucine Tyrosin이 풍부하고 Glutamic acid가 적은 것이 相異하다.

 

◇ 산지(産地) ◇
全國各地의 農家에서 栽培한다.


◇ 수치(修治) ◇
炒用하거나 或은 喇米와 같이 炒熟하여 喇米를 去하고 使用하거나 髥湯에 煮過하여 使用한다. 理肺脾藥에 薑汁拌炒하여 使用한다.


◇ 학명(學名) ◇
Coiz lacryma-jobi Linne var. ma-yuen stapf.
Coix ma-yuen Roman.

'◈本草學情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각자(쥐엽나무)에 대하여   (0) 2015.10.05
홍화와 홍화자에 대하여   (0) 2015.06.29
牛芳根 (우방근:우엉)에 대하여   (0) 2014.11.18
熊菜(웅채:곰취) 에 대하여   (0) 2014.04.22
두충에 대하여   (0) 201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