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學情報

조각자(쥐엽나무)에 대하여

生命사랑 2015. 10. 5. 13:07

 쥐염나무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쥐엄나무 가시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쥐엄나무 가시 사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쥐엽나무 열매(조협)                            쥐엽나무 가시(조각자)                             쥐엽나무잎(조엽)


◇ 성미(性味) ◇
性은 溫無毒하고 味는 辛鹹하다. / 肥조莢:性은 溫微毒 味는 辛

 

◇ 귀경(歸經) ◇
肝, 胃經.

 

◇ 용량(用量) ◇
4∼12g. 吐劑用 8∼12g

 

◇ 효능(效能) ◇
祛風殺蟲,消腫排膿,行氣行血.
조각자는 가시처럼 생긴 모양만큼이나 성질이 예리하여 병소에 직접 작용하여 혈을 잘 돌게 하고 부은 것을 내리며

고름을 빼내고 벌레를 죽입니다. 부스럼에 주로 쓰는데 곪았으나 터지지 않는데 좋으며 악창, 나병에도 씁니다.


◇ 주치(主治) ◇
疥癬, 痰核, 라력, 麻風, 癬瘡, 癰疽瘡毒의 膿成不潰, 癰疽瘡毒의 初起, 乳癰, 징하結塊, 妬乳, 胞衣不下.
*肥彫莢: 辛溫微毒, 除風濕, 去垢이, 療無名腫毒. 모든 炎症과 腫氣에 卓越한 效能을 나타내는 藥財이다.


◇ 해설(解說) ◇
來源은 조협과 같고 그것은 棘刺를 쓰며, 일년내내 採取할 수 있다.  건조시키거나 신선한 것을 얇게 썬 다음 다시 말려서 生用한다.  性味는 辛·溫하다.  그것의 毒으로써 排膿하게 할 수 있고, 活血消癰하는 效能을 가지고 있어 초기 癰疽瘡毒 혹은 膿成不潰한 患者에게 적용된다.  用量은 3∼10g이고, 外容시에는 適當量을 식초에 달여 患部에 바른다.

※적합한 체질(體質) : 태음인

 

[본초강목(本草綱目)]
蘇頌(소송): 쌀식초에 어린 가시를 넣고 볶은 것을 졸여서 부스럼과 옴병에 바르면 효과가 좋다.
李時珍(이시진): 종기로 붓고 아픈 것과 유두가 갈라지고 곪는 증상을 치료하며 임파선염과 예후가 나쁜 부스럼을 치료한다. 또한 출산시 태반이 배출되지 않는 증상도 치료하며 살충효과가 있다.

 

◇ 배합(配合) ◇
1. 彫莢에 白礬을 配合하여 中風暴訃痰涎 壅盛氣不通을 治하고,
2. 桂枝, 生薑, 大棗, 甘草를 配合하여 肺蔿吐涎沫을 治하고,
3. 旋覆花, 杏仁을 配合하여 咳嗽上氣, 痰涎稠粘坐臥不得을 治하고,
4. 菖蒲를 配合하여 鼻塞不得喘息을 治하고,
5. 桂枝,白礬,雄黃,藜蘆를 配合하여 卒兒伊鬼 桃鬼刺心腹痛, 下血便死不知人,臥閻狡腫不覺者를 治하고,
6. 厚朴,羌活,桑白皮, 檳廊, 杏仁, 麻仁, 防風, 白芷, 陳皮를 配合하여 腸風으로 인한  大便秘澁을 治하고,
7. 連翹,當歸,柴胡,芍藥, 山梔子, 川芎, 龍膽을 配合하여 肝膽經風熱로胸脅 兩側에 생긴 結核을 治하고,
8. 防風, 槐花,  蛇床子, 白礬, 白嫉藜, 枳殼, 羌活, 露蜂房, 五倍子를 配合하여 痔漏의 痛讓과 膿血을 治하고,
9. 蝟皮, 薏苡仁, 白芷, 穽轢子, 桃仁, 川芎, 桔梗,  雄猪蹄甲을  配合하여 內痔의 寒熱往來를  治하고,
10. 巴豆, 生薑, 烏頭, 吳茱萸, 硫黃, 白粉,黃蠟을 配合하여 皮膚風熱로 生한 疥瘡乾癬을 治하고,
11. 蟬退, 蟬汰, 白朮, 龍膽, 玄精石, 當歸, 白菊花, 茯逞, 木賊, 連翹,赤芍藥, 蝟皮, 穿山甲, 穀精草, 川芎, 人蔘을  配合하여  目曳와 內外障膜, 曳障에 鍼으로 撥하기 不宜한 것을  治하고,
12. 紫翫, 甘草, 桑白皮, 石菖蒲, 半夏, 明礬, 杏仁,白丑,膽星,百部根을 配合하여 久哮를  治한다.

13.薏苡仁 川牛膝 薑黃 綿花子 松節 金銀花를 配合하여 全身關節및 膝關節炎을 治한다.


◇ 기원(基源) ◇
荳科(콩과 Leguminosae)에 屬한 落葉灌木 주엽나무(조각자나무)의 가시를 건조한 것이다.
주엽나무는 10∼15m 쯤 자라며, 극자가 크고  쥐엄나무와 비슷하나, 잎이 크고 꼬투리가 안 비틀린 것이 다르며 주엽나무의 果實을 조협이라하며 棘刺를 彫角刺라 한다. 葉은 單羽狀 또는 複羽狀 複葉으로 나고 작은 잎은 卵狀楕圓形이며 양끝이 뭉뚝하거나  또는 뽀족하고  거의 가시가 없다.  花는 雌雄二家로 總狀花序이며 黃綠色이다.  六月에 꽃이 피고  莢果로서 칼 모양이며  항상 꼬인다.  十月에 成熱한다.


◇ 금기(禁忌) ◇
麥門冬을 惡하고 空靑 人蔘 苦蔘을 畏하며 丹砂를 伏한다. 
癰疽已潰者는 服用을 忌한다.
身體虛弱者,類中風이 陰虛에 由한 者,鎖喉風者,實邪로 危急하지 않는 者와 老人, 幼兒, 孕婦와 吐血 咳血者는 服用을

忌한다.


◇ 형태(形態) ◇
本品은 稔熟한 莢果인데 外面은 滑澤한 赤褐色을 呈하고 扁平하며 幅이 3cm 길이는 30cm에 達하며  一般으로 彎曲轉稔하여  刀狀을 이루었다.  果肉은  흔히 飴狀을 이루고  特異하게 不快한 냄새가 나며  種子는 扁平한  楕圓形인데  暗褐色을 呈하였다.  彫莢을 물에 浸漬하여  鍮하면 그 含有한 石邯素에 依하여  顯著히 泡沫을 生한다.  彫角子는  扁平楕圓形을  이루고 直徑이 約 1cm에 이르며  外面은 滑澤하고  黑褐色  또는 暗褐色을  呈하고 煮沸하여 乾燥한 것은 대개 表面이 皺縮하였다. 彫莢은 破碎하면 顯著한 噴剃를 誘起한다.  味는  苦辣한데  粘液性이다.  中國産 猪牙彫莢은  길이가 6∼10cm에 이르고 幅이 約 1cm인데 圓柱形을 이루고 또는 壓扁되어 흔히 一方으로 彎曲하였다.  外面은 黑褐色인데  硬하고 內部는 黃褐色인데 粘滑性이다.  그리고  莢中에 淡黑色을  띤 柔軟한 種子를 藏하였다.  肥彫莢이라하는 것은  길이가 12∼15cm, 幅이 約 1.5cm인데 蠶豆(올콩)과 같이 肥하고 속에 4個의 種子가 들어 있다.


◇ 성분(成分) ◇
tannin, triacanthine.


◇ 산지(産地) ◇
咸北을 除外한 各地의 山麓, 谷間河畔에 産하는데 廣州, 楊平, 抱川地方에 多産한다.


◇ 수치(修治) ◇
表皮와 弦을 去하고  炙末하여  使用하며 或은 銷炙, 蜜炙, 絞汁, 燒灰하여 使用한다.


◇ 학명(學名) ◇
Gleditsia japonica Miqual var. Koraiensis Nakai.